초등 고전읽기 혁명 : 실천편 - 내 아이에게 맞는 실천적 읽기법과 고전읽기의 핵심 초등 고전읽기 혁명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초등 고전읽기 혁명 실천편

글담출판사

 

고전읽기! '초등 고전읽기 혁명'을 읽고 난 후 지금까지 계속 숙제처럼 남아 있는 것이 바로 고전읽기이다.

책을 읽고 나서 고전읽기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고 고전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래서 '초등 고전읽기 혁명'에 나와 있던 학년별 추천 고전 목록에 있는 저학년이 읽기 좋을 책들을 여러 권 사 둔 상태다.

아이가 2학년 겨울방학때면 본격적으로 고전읽기에 돌입해볼까..생각을 하면서..

하지만 막상 고전읽기를 아이와 시작하려고 하니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어떤 방법으로 읽어야 할지 등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

안그래도 책의 저자이신 송재환 선생님께 직접 메일을 보내볼까 생각을 하기도 했었다. 물론 생각에 그쳤지만...

그런데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직접 문의했던 학부모들이 참으로 많았나 보다.

선생님이 여러 부모님들의 요청에 의해 '초등 고전읽기 혁명' 실천편을 고심끝에 내 놓으셨으니 말이다.

개인적으로 고전읽기를 시작하고 싶어하던 찰나 너무나 반가운 책이 아닐 수 없다.

 

책 전반부에는 고전읽기에 대한 중요성과 그 효과에 대해서 다시 한번더 언급이 되어 있고,

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들 위주로 성실하게 선생님께서 답변을 해 주신다.

만화 고전이나 요약된 고전은 피하는 것이 낫고, 꼭 책을 구입해서 옆에 두고 매일 조금씩 꾸준히 읽어야 한다.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시기에 적절하게 고전읽기를 시작해야 하며 물론 고전읽기의 바탕에는 책읽는 습관이 있어야 한다.

본격적으로 '고전 읽기를 위한 4T 전략'에 대해서..초등 때 꼭 읽어야 할 11권의 고전을 읽기법과 함께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어린이 사자소학', '명심보감', '아낌없이 주는 나무'등 11권의 고전읽기 방법과 독후활동지까지 꼼꼼하게 수록되어 있다.

독후활동지를 따로 복사해서 활용해도 좋고, 책에 소개된 독후활동지를 응용하여 활용해도 좋다.

그 외에도 학년별 고전읽기 방법과 인문 고전 읽기 방법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그간 내가 갖고 있던 고전읽기에 대한 궁금증들이 시원하게 해결되는 느낌이었다.

 

이제 실천편까지 정독하였으니 정말 실천하는 일만 남았다.

처음 고전읽기를 '어린이 사자소학'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아이가 책을 읽을 시간을 먼저 확보해 주고 나서 고전과 친해질 수 있도록 부모가 함께 읽어 주어야 한다는 걸 명심하고..

꾸준히..천천히..즐기면서 고전을 아이와 읽어 보고 싶다.

그리고 고전읽기를 통해 아이가 한층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면 한다. 아이와 더불어 나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