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딩으로 리드하라 -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이지성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리딩으로 리드하라
문학동네
최근 내가 몇 년간 읽은 책들 중에서 가장 진지하게 심각하게 읽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그간 아이들을 키우면서 주로 아이들 교육에 관련된 책들 위주로 읽고 있는 중이었고, 이 책 또한 아이의 독서교육에 대한 팁을 얻고 싶어서 읽기 시작했다.
인문고전?? 좋다..나는 이제껏 30대 중반이 되는 나이가 될때까지 인문고전을 읽어 본 적이 없다.
부끄럽지만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진실이다.
하지만 이제 인문고전 읽기에 도전해 볼 생각이다. 자식때문에...
인문고전을 아이에게 읽히고 싶은 욕심에 이 책을 펴 들었고, 어떻게 하면 아이와 인문고전 읽기에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으로 책 속에 빠져 들었다.
역시..인문고전 읽기에 있어서 그런 엄마의 욕심이 우선되어서는 안된다는 걸 깨달을 수 밖에 없었다.
작가는 우선 왜 인문고전 독서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강렬한 이유를 내내 이야기해 준다.
그리고 그 이유를 읽어 내려가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고, 인문고전 독서에 대한 확고한 믿음도 덩달아 생기게 되었다.
고전이라고는 제대로 읽어 본 적이 없는 나이지만..아이와 함께 차근차근 제대로 한번 해 보고 싶다는 열정이 피어 올랐다.
이 책을 읽기 전부터 '고전 읽기'에 대한 중요성을 어렴풋이나마 알고 있었고, 아이와 꼭 고전읽기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나서 그러한 생각은 단단하게 굳어져서 '인문고전 독서'의 시작을 준비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세상을 리드하기 위해서는 왜 꼭 인문고전 독서를 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확고한 작가의 믿음이 책을 통해 나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져서 더이상 의심의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다.
뭐가 되도 되겠지..일단 시작하면 죽이되든 밥이되든 꾸준히 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다.
아이와 함께 인문고전 독서를 하는 데 있어서는 사랑과 격려가 우선되어야 하는 것도 잘 숙지하였고,
어떤 방법으로 어떤 책을 읽혀 나가야 할지도 책을 통해 잘 알아 두었다.
아직 큰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이기 때문에 내가 먼저 읽어 나가면서 아이로 하여금 고전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 주려고 한다.
그리고 나서 내년부터는 슬슬 아이와 함께 하는 '인문고전 독서'에 불을 붙여 보고 싶다.
더이상 내 아이가 그저그런 평범한 선생님과 부모 밑에서 그저그런 교육을 받게 하고 싶지 않다.
수십년, 수백년, 수천년간 전해져 내려오는 세상 천재들의 생각과 인생이 담긴 책들..
이젠 한 권 한 권 내 손 안에, 아이 손 안에서 펼쳐 들고 읽어 보려고 한다.
인문고전을 읽으면 내가 바뀌고, 내 아이가 바뀌고, 우리 나라가 바뀌고, 세상이 바뀐다.
인문고전 리딩으로 세상을 리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