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집은 한자 어휘력 놀이터 - 몸으로 놀다 보면 한자가 저절로! ㅣ 우리집은 창의력 놀이터 1
강민.김정미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집은 한자 어휘력 놀이터
이지스퍼블리싱
요즘은 한자도 초등학교 입학 전에 많이들 시작하는 학습 중 하나가 되었지요.
왜냐하면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어'들이 많아요. 아이들이 교과서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휘'가 걸림돌이 되면 안되지요.
사실 그것을 잘 알면서도 아이와 함께 집에서 '한자학습'을 하기란 참 쉽지 않더라구요.
처음에 한자 카드(시중에서 파는 것)를 구입해서 아이와 함께 읽고 문에 붙여 놓고 수시로 보곤 했었는데요,
그것도 잠시 그러다가 한자 공부를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못하고 있어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들 학교에서 '한자공부'를 재량수업으로 따로 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학교에서 배우고 집에서 예습이나 복습을 병행해서 해 주지 않으면 오래 기억되지 않고 잊혀지게 되잖아요.
손을 놓고 있었던 한자 학습에 다시금 제 열정을 담고 아이와 즐겁게 한자 공부를 할 수 있는 좋은 책을 만났어요.
이미 '우리집은 창의력 놀이터'시리즈로 잘 알고 있는 출판사인 '이지스퍼블리싱'에서 같은 시리즈로
'우리집은 한자 어휘력 놀이터'라는 책을 펴냈어요.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참 반가운 책이 아닐 수 없었어요~^^
일단 이 책의 사용 설명서(?) 라고 할까요...부모 가이드가 잘 되어 있어서 어떻게 이 책을 잘 활용할까에 대한 고민을 줄여 줍니다.
왜 한자 공부를 해야 하는지부터..이 책을 활용하는 한자 놀이학습법의 단계, 특별 부록 활용법,
부모님이 알아 두면 좋은 획순의 9가지 규칙 등에 대한 내용이 먼저 책머리에 실려 있어요.
이 책에서 소개하는 <어휘력을 높여 주는 4단계 한자놀이법>이 각 한자마다 적용되어 있어요.
"1단계 그래서 이렇게 생겼구나!" 에서는 아이들이 그림으로 한자를 이해할 수 있어서 재미있어 하구요.
"2단계 한자랑 놀자!" 에서는 아이들이 엄마와 함께 직접 그리기와 만들기를 통해서 한자와 놀며 친해질 수 있구요.
"3단계 큰 소리로 말하며 써 보자!" 에서는 한자를 정확하게 획순에 따라 익힐 수 있구요.
"4단계 저도 읽을 수 있어요!" 에서는 실제로 한자가 쓰이는 문장들을 읽어 보면서 본격적으로 어휘력을 높여줄 수 있어요.
책에 소개된 한자들을 단계별로 학습을 차근차근 해 나간다면 기본적인 한자들을 재미있고 확실하게 익힐 수 있을 거랍니다.
이 책 한권으로 8급 자격시험에 도전해 볼 수 있다니 어서 활용해서 시험에도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별책부록으로 '아이가 만드는 한자카드 밑그림 책'이 있는데요..
요건 아이가 스스로 색칠하고 자르고 쓰며 활용하면서 '자기주도적 한자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스스로 하는 한자공부이니 더 재미있게 할 수 있겠네요.
또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또래 아이들이 직접 해 본 다양한 한자 놀이들을 사진으로 함께 보면서 다양한 팁을 얻을 수 있다는 거예요.
책에 소개된 놀이들만 잘 따라해도 아주 효과가 좋겠어요.^^
몸으로 놀다 보면 한자가 저절로 된다! 저도 두 아들들과 하루에 한 자 정도씩 활용해 보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