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네 미술관 - 아름다운 우리 그림 우리 문화 상상의집 지식마당 6
강효미 글, 강화경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네 미술관

상상의집

 


이 책 표지의 창문에는 구멍이 뚫려 있는데요~ 그 구멍 안으로 김홍도의 '황묘농접도' 속의 고양이와 나비가 보이네요.

아이들은 그 구멍에 자기들 얼굴을 대 보면서..멋진 그림이지?? 하며 으쓱해 하고 재미있어 했어요~

귀여운 노랑 무늬 고양이와 나비..두 귀여운 동물 친구들이 함께 하는 세상 구경에 우리도 동행해 볼까요??

고양이와 나비는 즐거운 마음으로 마을로 달려가 보았어요.


 

 

고양이와 나비가 처음으로 만난 풍경은...농부들이 논을 갈고 있는 모습이었어요.

겨우내 얼었던 흙덩이를 보드랍게 하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는 농부들과 소들..

그들 틈에서 고양이와 나비도 일손이 되어 주었어요.

열심히 일하던 중..한 아주머니가 새참 바구니를 이고 오시네요.

먹고 싶어 군침을 흘리는 고양이 옆에 검둥개가 사납게 짖으며 다가옵니다.

고양이와 나비는 걸음아 날 살려라~~ 하며 도망쳤어요.

무사히 도망쳐 온 고양이와 나비는..동네 마음씨 좋은 아낙네들에게 우물물을 얻어 마셨고요..

서당에서 들려 오는 아이의 울음소리에 귀기울이며 서당 앞마당으로 가 숨바꼭질을 하기도 했어요.

 

이렇게 고양이와 나비가 떠나는 세상 구경 속에는 우리 나라의 자랑스러운 화가들의 작품이 들어 있어요.

김홍도의 '논갈이', '새참', '우물가', '서당' 등..

우리 나라의 훌륭한 옛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는 재미를 주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고양이와 나비가 주인공이 되어 펼쳐지는 세상 구경이

화가들의 작품 속 이야기와 기막히게 맞아 떨어진다는 것이 경이로웠어요.



 

봄, 여름, 가을, 겨울...그리고 다시 봄이 될 때까지 펼쳐지는 고양이와 나비의 즐거운 세상 구경을 함께 해 보면서

우리는 김홍도, 신윤복, 신사임당, 안견, 정석, 변상벽과 같은 훌륭한 우리의 화가들의 작품을 자연스레 감상할 수 있답니다.

그림 아래에 있는 고양이가 들려 주는 작품 이야기를 읽어 보면서 작품을 해석하는 눈을 키워볼 수 있어서 좋았구요.



 

권말 부록 <명화 읽기>에서는 앞에서 만난 화가들과 그 화가들의 작품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요.

본문 내용도 꼼꼼하면서도 재미났었는데, 권말 부록도 절대 놓쳐선 안되는 필독 코스랍니다.^^

 

아름다운 우리 문화와 우리 화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만나 보면서

저절로 앞의 것들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이 싹트게 만들어 주는 책, '고양이네 미술관'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