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논어 이야기 공부가 되는 시리즈
공자 지음, 글공작소 엮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가 되는 논어이야기
아름다운 사람들
 
초등학교 때에 고전을 읽으면서 책읽은 즐거움을 얻을 수 있고,
바람직한 삶의 가치관과 인성을 정립하고,
지혜로움과 깊은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고전읽기와 관련된 책도 읽어 보았어요. 초등학생인 아들에게 고전을 읽히기 위해서요~
그런데 과연 어떤 책부터 시작해야 할지 사실 막막하더라구요.
엄마인 저부터 고전과 그리 친하지 않기 때문에 더 고민이 되었어요.
그러던 중에 '공부가 되는 논어 이야기'라는 책을 만나보게 되었어요.
'공부가 되는...'시리즈를 몇 권 보았기에,
아마 아이가 거부감없이 재미있께 '논어'를 받아들일 수 있을거라는 예상을 했었어요.
그리고 그 예상은 맞아들어 갔답니다.^^
 


'논어'는 2500여 년 전, 공자의 가르침을 전하는 동양 고전으로 통하며,
사회적으로 성공을 한 사람들이 대부분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스승과 같은 책으로 '논어'를 꼽습니다.
읽어보지 않고는 논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으니..
매일 조금씩 '공부가 되는 논어이야기'를 통해서 '논어'를 만나보게 되어서 다행이네요.
 
논어는 제 20편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처음부터 읽을 필요도, 한꺼번에 다 읽을 필요도 없는 책 같아요.
또 10대에, 20대에, 30대에..
읽는 시기에 따라서 논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과 감회는 다른 것 같아요.
아이와 저는 같은 책을 조금씩 함께 소리내어 읽고 있지만..
아이가 느끼는 점과 제가 느끼는 점은 분명 다를 것이고,
그로인해 달라지는 생각과 가치는 또한 다르겠지요.
하지만 서로가 느끼는 다른 점들은 어느 하나 소중하지 않은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논어'를 통해 소중한 깨달음을 얻는 다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 책은 초등학생이 읽기에도 전혀 무리가 없을 만큼 쉽게 구성이 되어 있어서 좋아요.
공자님의 말씀의 뜻을 아이 스스로도 충분히 깨우칠 수 있게끔
한문에 독음이 씌여져 있고, 한글로 풀이가 되어 있어요.
또 부가적인 설명과 일화도 함께 있으니 논어를 쉽고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 같아요.
 
백마디 잔소리 보다...
논어가 전해주는 교훈이 훨씬 더 효과적이리라 믿어요.
'공부가 되는 논어이야기'를 통해서 아이가 스스로의 삶에 등불을 켤 수 있고,
나아가 지혜롭고 따뜻한 사람이 되어 세상을 이끌어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수백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고전으로 명명되어 읽히고 있는 논어!
아이와 함께 꼭 읽어 보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