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철부지 아빠 - 제9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미래의 고전 26
하은유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제9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나의 철부지 아빠

푸른책들

 

그림 하나 없는 책..글자만 빼곡히 적혀 있는 책.

그래서 아들에게 권하지 않고 일단 내가 먼저 읽어 본책이다.

읽으면서 웃고, 울고 빠져서 읽고 있으니..아들이 쓰~윽 와서는 재미있으면 나도 좀 보자며 달려 들었다.

그리고는 정말 진지하게 책 속에 들어가 있는 아들의 모습을 보았다.

역시 엄마가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 가 보다.

하지만 꼭 그렇다고 이 책을 아이가 스스로 본다기 보다는 내용이 정말 재미있다.

재미 위주로 쓴 글들은 아니지만, 감동적이고 여운이 남는..하지만 재미있는 이야기들이다.

 

이 책에는 제9회 푸른문학상을 수상한 작품 9편이 실려 있다.

푸른문학상 수상작을 읽어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통 문학상이라고 하면 작품성이 뛰어나니까

보통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들과는 좀 괴리감이 있지 않을까..하는 편견이 있었다.

하지만 그런 개인적인 편견을 이 책이 과감히 깨 버렸다.

 

환승입니다! 외 1편 - 하은유

독특한 이름때문에 놀림 받는 아이의 이야기.

앞 못 보는 아이와 할머니와의 따듯한 정을 그린 이야기.

 

마법을 부르는 마술 - 김은중

친구와의 우정을 확인하는 마법같은 이야기.

 

내 얼룩이 - 김선영

떠돌이 개와의 가슴 아픈 추억을 가진 혼혈 아이의 이야기.

 

너, 그 얘기 들었니? - 김윤희

거짓을 전하는 짜릿함보다 진실이 주는 즐거움을 깨닫게 한 이야기.

 

공짜 뷔페 - 임근희

결혼실장에서 공짜 뷔페를 먹었던 두 형제 이야기.

 

우리에게 필요한 마법 가면 - 이정선

마법 가면의 놀라운 힘을 보여준 이야기.

 

오늘은 - 김진희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전해주는 이야기.

 

나의 철부지 아빠 - 신혜영

철부지 아빠와 둘이 살고 있는 아이의 이야기.

 

이 책에 실린 모든 이야기들은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재들이 아니다.

일반인들에게 소외받는 계층(큰 소외이든, 작은 소외이든..)들을 대상으로 하여

잔잔하고 감동적인 일상들을 재미있게 그려내고 있다.

그래서 아이들을 비롯한 그 누구에게도 책읽는 즐거움과 깨달음을 주는 책이라 자신있게 말하고 싶다.

우리 현실 사회가 간직하고 있는 문제들이나 아픔들,

결손가정, 장애우, 따돌림현상, 입양아동, 다문화가정을 배경으로

각 작가들의 따뜻한 시선과 공감이 잘 묻어나는 작품들이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지금의 우리를 돌아보게끔 해 준다.

 

평범한 아이들도, 이 책에 나오는 아이들과 비슷한 환경에 처해 있는 아이들도..어른들도..

꼭 읽어봐야 할 이야기들이라 생각한다.

자신감과 사랑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