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밥이다 - 엄마가 읽는 수학책
강미선 지음 / 스콜라스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은 밥이다

엄마가 읽는 수학책

스콜라스

 

'수학은 밥이다'라는 제목이 눈길을 끈 책이고, '엄마가 읽는 수학책'이라서 더욱 관심있게 읽는 책입니다.

일단 엄마인 제가 이 책을 틈틈히 읽고 있으니..

아니가 어? 엄마도 수학 공부해요? 엄마도 수학책을 보는구나...하는 반응이었어요.^^

"응..네가 수학공부하는데 엄마가 보탬이 좀 되어볼까 해서..엄마도 공부하는 중이야~"라고 대답해 주었어요.

그러니 아이가 씩~ 웃으면서 옆에 슬쩍 와서는 자기 책을 읽기도 하고, 수학문제집을 풀기도 했답니다.

 

요즘은 엄마들이 집에서 아이들 공부를 봐 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만큼 아이들의 공부에 관심이 크고 도와주고 싶은 열정이 있기 때문일텐데요...

저도 그런 엄마 중 하나이지만..늘 이런 저런 문제 때문에 고민하고 생각이 많아 집니다.

특히, 수학 교과에 있어서 더 고민이 많은 것 같네요.

아무래도 다른 교과에 비해서 전문적인 지식이나 사고법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고 제 스스로 생각하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수학공부 할때, 잘 가르쳐 주고 있는건지..걱정이 많아요.

아이의 수학공부를 도와주고, 가르쳐 주기에 앞서 내가 먼저 공부 해야겠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었어요.

마침 엄마가 읽는 수학책을 읽게 되어서 열정적으로 책을 읽어 보았네요.

 

이 책은 엄마가 아이의 수학공부를 도와주는 데 있어서 도움되는 많은 조언과 정보들이 담겨 있어요.

총 5장으로 나뉘어져 있네요.

1장 일상이 수학의 선생님이다

2장 수학, 생각하는 힘을 키워라

3장 수학을 잘하는 것엔 왕도가 따로 없다

4장 성공적인 엄마표 수학 만들기

5장 아이와 소통하며, 단계적으로 가르쳐라

 

여기에 나온 조언대로만 잘 따라한다면..

아이의 수학은 더이상 고민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물론 읽은 내용을 실천하려는 엄마 스스로의 노력이 따라 주어야겠지만요~

 

수학을 대하는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지,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들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4장 성공적인 엄마표 수학 만들기 중,

엄마가 수학을 잘 가르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7가지는요..(본문p115)

수학적 지식에 대한 워밍업을 하라

교육과정에 대해 탐구하라

아동에 관한 넓은 지식을 쌓아라

소리 지르지 마라

조급해하지 말고 기다려라

융통성 있게 관리하라

정답을 유도하지 마라

특히 '소리 지르지 마라'에서 뜨끔했네요.

"13에서 3을 더하면 얼마야?" "왜 15야? 생각 좀 다시 해봐바."하며 소리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거든요.

반성하고 이 내용을 숙지하여 아이의 수학 공부에 진짜 유익한 도움을 주고 싶어요.

 

이 책이 엄마에게 알려주는 주된 내용을 나름 요약하자면,

아이의 성격을 잘 파악하여 아이에게 맞는 수학 교육법을 찾아야 하고,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해서는 안된다.

남들보다 빨리 앞서 나가기 보다 천천히 가더라도 개념 이해가 중요하고, 외우기도 개념이해 뒤에 이루어져야 한다.

수많은 문제집을 반복적으로 풀어보기 보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책을 통한 독해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을 함께 해야 한다.

문장제 문제집을 가까이 하고, 답에 대한 근거를 명확히 밝히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앞으로 아이 수학을 엄마표로 진행할 예정인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된 책이었어요.

수시로 들여다 보며 활용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