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궁전 리리 이야기 1
이형진 글.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돼지궁전

시공주니어

 

판화같은 느낌의 화려한 색감이 눈길을 끌고..

독특한 느낌의 캐릭터 리리가 눈길을 끄는 책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건...바로 이 책이 담고 있는 메세지가 아닌가 해요~

 

리리는 엄마가 말도 없이 리리 혼자 두고 가시는 바람에..처음으로 외할머니 댁에 가게 되었어요.

낯선 환경에 처음 발일 내디딘다는 건..어른들 조차 힘겨운 상황이지요.

그런 어렵고 힘든 상황에 첫 발을 내디딘 리리에게 어떤 일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외할머니 댁에 가자마자 동네 어른들은 몰려들어 한마디씩 합니다.

"어디서 굴러 들어온 애야?"

"쟤 엄마가 도망갔다면서?"

"아유, 골칫덩이를 맡았구먼."

리리는 그만 상처를 받고 맙니다.

리리의 입장은 생각해 주지도 않고 마음껏 말하는 동네 어른들이 미웠어요.

그래서 리리는 숨어버리고 싶었어요.

 

몇 일씩 방안에만 틀어박혀 있는 리리를 데리고 외할머니는 시장으로 가십니다.

할머니 뒤에서 고개를 푹 숙이고 동네를 지나가는 리리의 모습이 참 안쓰러웠어요.

리리는 할머니와 문방구에 가서 예쁜 팔찌와 공주가면을 보았어요.

리리는 그 공주가면이 너무 마음에 들었어요.

집으로 돌아온 리리는 가면을 쓰고 거울 앞에 섰어요.

"히히, 없다! 골칫덩이가 없다!"

 

자신이 골칫덩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을 숨기기 위해 가면 뒤로 얼굴을 가려버린 리리..

리리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벌어진 이 모든 상황들이 리리를 숨어버리게 만들었네요.

 

어느 날, 할머니는 시장에 가시고, 리리 혼자 집에 남아 있었어요.

물론 가면을 쓰고 말이죠.

수미라는 친구가 자기 할머니를 찾고 있었어요.

수미는 자기 할머니는 선녀 할머니이고, 얼마나 착하고 예쁜지 리리에게 설명해 주었어요.

또 수미는 선녀 할머니가 사는 궁전에 놀러 오라고 리리에게 특별히 초대해 주었어요.

선녀 할머니가 사는 궁전에 가는 날..

리리는 따뜻하고 친절하고 예쁜 선녀 할머니 때문에 처음으로 이 동네가 마음에 들었어요.

하지만......

 

선녀 할머니는 리리가 수미인 줄 알았던 거였네요...

무섭고 냉정하게 돌변한 선녀 할머니..리리는 또 한번 상처 받고 집으로 돌아가요.

과연 리리에게는 또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리리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극복하고 자기 스스로의 모습에 당당할 수 있을까요?

 

우리 모두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감추고,

남들이 맞추어 놓은 잣대에 우리를 가두어 그럴싸한 가면을 쓰고 있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해 보았어요.

그래서 리리의 모습이 더 친근하게 느껴진 것 같아요.

당당히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감추기 위해 용기를 내어 가면을 집어던진 리리처럼..

나 스스로 꼿꼿이 설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을 가져볼 기회가 되었어요.

위선과 가식을 내세워 자신을 숨겨 놓은 우리 어른들이 사는 곳이

바로 이 책에 나오는 선녀 할머니의 돼지궁전 같아서 뜨끔했네요.

저도 아이에게도 많은 생각을 갖게 해 준 책입니다.

리리이야기 다른 책들도 함께 읽어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