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부모들의 자녀 교육법 - 아이들을 하버드에 보낸 8인의 비밀노트
변윤숙 외 지음 / 물푸레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하버드에 보낸 8인의 비밀노트

하버드 부모들의 자녀교육법

 

이 책은 자녀를 하버드에 보낸 부모 8인이 엮어낸 책이다.

그래서 이 책 속에서 하버드에 가는 비법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야 할 것만 같다.

나도 아이들의 부모이기 때문에..다른 한국 부모들처럼 자녀 교육에 대한 열의가 있기 때문에..

내 자녀들이 세계 최고의 일류 대학 하버드에 가게 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이 책에는 하버드에 가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나와 있다기 보다는..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하다보니 하버드에 가게 된 과정을 담고 있다.

사실..부모라면 어느 누구도 잘 알고 있는 내용의 자녀교육법일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자녀교육법은 아니라는 건 확실하다.

 

바쁘게 살아 가는 미국생활 속에서도 늘 아이들과 마음을 읽는 대화를 하였고,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지 않았고,

아이들을 믿고 격려 해 주었고,

어릴 때부터 좋은 습관을 길러 주었고,

모범이 되어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여 주었고,

무엇보다 인성교육에 초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체험, 봉사를 통해 강한 정신력을 키워주었다.

이것이 자녀를 하버드에 보낸 부모들 8인의 공통점이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모두 알고 있을 법한 자녀교육법이지만,

자녀를 하버드에 보내기는 어려울까?

물론 그 답은 바로..실천이 아닐까 싶다.

 

알고만 있으면 모르는 것 보다 나을 것이 없다.

알고 있으면 실천이 따라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생각 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내 아이도 하버드에 보내고 싶다는 막연한 욕심을 품고 꼼꼼히 읽었다.

힘든 과정이었지만,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감, 적극적인 마음을 가진 아이들 옆에는

아이들을 믿어주는 든든한 부모가 함께 했다.

반대로 생각해 보니, 그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나도 이렇게 자녀를 교육시켜 보고 싶다.

꼭 하버드가 아니라도, 아이들이 가진 꿈을 향해 열심히 학업에 열중하도록 하는 열정을 심어줄 수 있다면..

아이들이 꿈을 실현시키고, 나가아 성공적인 인생을 살게끔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도 한번 해 보고 싶다.

그동안의 나만의 욕심을 버리고,

오로지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인정하고, 믿어주고, 격려해 주고, 사랑을 표현해 줄 것이다.

초등학교때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 기본적인 인성을 잘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럼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고 열심히 실천해 나가는 아이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언젠가 하버드로 들어가는 아이의 뒷모습을 보지 않을까...

감히 상상해 보았다.

 

이 책에는 실질적인 미국 교육제도에 맞춰 어떻게 명문대학입시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담고 있다.

왠지 꼭 알고 있어야 할 것만 같아서 중요한 부분엔 밑줄을 그어가며 읽고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부모라면 당연히 그래야 하는 것 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