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 HEAR -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가?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다양한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겠지만,

인간관계의 소통에 대한 문제 때문에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게 사실이다.

어떤 사람과는 대화를 나누는 것 자체가 싫기도 하고,

어떤 사람과는 대화를 잘 하고 싶은데 잘 안 되어서 신경 쓰이고..

어떻게 하면 대화를 잘 이끌어 갈 수 있을까?

우선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 주어야 한다는 건 알고 있지만 방법을 잘 모른다.

얘기 하다 보면 불쑥 말을 자르고 내 얘기를 한다던가,

어설픈 설명과 조언을 늘어놓아 대화의 흐름을 막기도 한다.

잘 듣고 싶지만 잘 듣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책 <HEAR 히어>이다.

이 책은 쉽다. 잘 들을 준비만 되어 있다면 한 권을 빠른 시간에 읽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얻을 수 있는 내용은 결코 가볍지 않다.

잘 듣는 기술을 가진 사람이 타인에게 호감을 줄 수 있고, 또 다른 성공의 요소임을 이미 알고 있지만,

정말 제대로 그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란 어렵다.

이 책을 읽고 내용대로 듣는 연습을 한다면 누구나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일본 심리상담가 '야마네 히로시'가 쓴 책이고,

다 읽고 난 소감은 심리상담가에게 듣기 기술을 아주 명확하게 잘 전달받은 느낌이 들었다.



경청의 3가지 원칙을 처음으로 해서 잘 듣기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하면 잘 들을 수 있는지,

잘 듣는 사람이 되면 어떤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지 등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실천이 가장 어렵겠지만 책에서 읽은 잘 듣는 기술을 현실에 잘 적용해 보고 싶다.

사춘기를 보내고 있는 청소년 아들과 매번 대화를 하고 나면 후회만 남았었다.

왜 그런 말을 했을까, 좀 더 잘 듣고 마음을 나눌 수는 없었을까 하고.

(언제는 '이래서 내가 엄마와 얘기 하기 싫은거야, 더이상 말 안해'라는 말도 들었다.)

오늘 당장 아들이 오면 편안하게 마음을 얘기할 수 있는 듣기 기술을 발휘해 봐야겠다.

물론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이 책 덕분에 자신감이 생겼다.

'상대의 말을 잘 들어 주는 것은 상대에게 최고의 찬사를 보내는 것과 같다' - 데일 카네기

대화의 주인공은 듣는 사람이 아닌 말하는 사람임을 잊지 않고, 공감하고 들어주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