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특별판 리커버 에디션, 양장) - 복잡한 세상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는 심리법칙 75
장원청 지음, 김혜림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을 만나 행복해졌다

장원청 지은 / 김혜림 옮김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사람들과 소통하고 인관관계를 이어가는 일상 속에서 나와 맞는 사람을 만나 즐거울 때도 있고, 나와 잘 맞지 않는 사람을 만나 곤란을 겪기도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가끔 사람들을 대할 때 억지로 이해할 수 있겠지만, 이해하고 싶지 않을 때가 간혹 있는데, 그럴 때면 상대방의 마음 속에 들어가 속시원히 마음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과의 소통에 겪는 문제도 있겠지만, 나와의 소통에도 브레이크가 걸리는 순간도 온다. 이성적인 판단에서의 나는 이러면 안되는데, 어떤 상황에서는 내가 내 마음을 모르게 행동할 때도 있으니...정말 이럴 때는 사람의 마음을, 심리를 진지하게 공부해 보고 싶을 때가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심리학과 관련된 책을 읽어보진 못했던 것 같다. 이 책의 제목을 본 순간 꼭 읽어봐야겠다는 강렬한 끌림이 있었고, 한 챕터 한 챕터를 일상 속 사람들의 마음을 들여다 보듯, 내 마음을 들여다 보듯 읽어보았다.

심리학이라고 하면 학문적이다 라는 선입견에 어렵지 않을까 생각하겠지만 이 책은 심리학이 정말 재미있고 쉽게 느껴지도록 심리법칙을 소개하고 이야기 해 준다.

신기하게 읽을 수록 내 마음은 행복해짐을 느낀다. 이래서 나도 그때 그랬구나, 이래서 그 사람도 그때 그랬구나..이럴 땐 이렇게 대하면 되겠구나, 이럴 땐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구나...일상 속에서 만나게 되는 많은 마음의 문제들을 쉽게 이해하고 풀어갈 수 있는 지혜를 가르쳐준다. 또한 간혹 들어 보았던 '머피의 법칙'과 같은 심리 법칙들이 생겨난 스토리를 알게 되니 더 재미가 있다.

총 13개의 챕터에서 우리 인생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심리학적 효과를 소개해 주고 있으며, 그 심리학적 효과를 이해한 토대로 우리 삶 속 다양한 관계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요즘 자녀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인지, '술술 풀리는 인간관계 기술'과 '내 말을 따르게 하는 설득법' 챕터가 인상적이었다. 그 중 하나의 심리법칙을 소개하자면, '대답일관성의 원리'는 우리가 어떤 결정이나 선택을 하고 나면 자신이 내린 결정이나 선택을 합리화하고 그에 부합하도록 스스로에게 강요한다는 원리이다. 즉 가장 좋은 설득은 상대방이 스스로 약속하고, 스스로 설득하게 만드는 것이다. 항상 아이들에게 내 주장을 설득시키려고만 했는데, 내 주장에 대해 아이들이 스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설득이였다. 또 내 자신에게도 적용해 볼 수 있는데, 한 달에 3권을 책을 읽겠다고 혼자서만 약속하는 것 보다, 주변 가족과 지인들에게 약속하면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스스로를 통제하며 목표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심리법칙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것 만으로도 사람관계에서 오는 많은 문제들을 수월하게 받아들이고 해결할 수 있다니, 정말 행복해지는 심리학 책이 아닐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