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자석
뤼디거 샤헤 지음, 송명희 옮김 / 열음사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보다 나은 미래를 희망한다면 지금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
성공을 생각하면 성공할 것이요. 실패를 생각하면 실패할 것이다.
 

요즘 우리사회는 희망보다는 불투명한 미래로  근심이 가득한 분위기이다.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복잡하게 얽힌 문제들이 좀 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그래도 어둠속에서 희망의 촛불을 밝히듯 자신을 희생하여 남을 돕는 사람들이 많기에 희망적인 미래의 모습을 그려 볼수 있는 세상이다.  또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렇듯 보이지 않는 영향을 주고 받는 상호작용이 비슷한 것끼리 서로 끌린다는 인력의 법칙에 따른 현상이라고 이 책의 저자인 뤼디거 샤헤는 주장한다. 내가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을 받았다면 그건 내 마음속에 그 사람과 같은 마음이 존재하기에 일어나는 일들이란 것이다.
  
내가 정말로 나 자신을 사랑하기 시작했을 때, 고통이나 괴로움은 단지 나의 진실에 반反해서 살지 말라는 경고임을 알 수 있었다. 요즘 사람들은 그것을 삶의 진정성이라고 부른다. (p.132)

이 책은 2008년 출시되면서 유럽판 <시크릿> 이라 불리면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저자인 리뒤거 샤헤는 경제학과 심리학을 전공한 정신연구가로 삶에서 마주치는 내적·외적인 상관관계에 대한 주제로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큰 틀에서 보면 자기 스스로 마음을 통제하여 이루고자 하는 바를 이룰수 있다는 점에서 시크릿과 일치하는거 같다. 이 책은 내면 심리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에 대해 좀 더 깊이 다루고 있다.
  

책의 구성은 열가지 비밀(매력, 거울, 확실성, 자신의 원천, 상징의 힘, 자기 충족적 예언, 자기애, 내면의 공간, 결단과 행동, 현재의 힘) 을 다루고 있으며, 각 주제별로 앞부분에는 기본적인 설명과 이야기를 예로 들고 마지막 부분에 논리적인 정리를 해줌으로서 스스로 마음을 통제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점은 지금이다. 내가 지금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나의 미래를 결정한다. (p.185)

자신이 살면서 만나는 인연과 과거와 현재, 미래에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은 우연이 아닌 보이지 않는 관계의 비밀이 존재하는데, 그것을 통제하는 할 수 있는 수단이 스스로의 마음안에 있다는 것이 저자이 지론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우리 마음을 자석으로 만들 수 있느냐는 문제에 달려 있다.  사람의 마음은 무언가에 열중하는 순간, 어떤 생각이나 확신의 지배를 받게 될 경우 강한 자석이 된다.   그리고 그 마음의 자석이 우리가 원하는 것을 끌어올 것이란 긍정적인 믿음을 갖는게 중요한거 같다.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이 있거나 타인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의 내용이 많은 도움을 줄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