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도둑 퇴치법 - 당신의 일과 인생을 먹어치우는
사이토 이사무 지음, 지희정 옮김 / 더난출판사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시간도둑의 정체는 자기 자신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이 자기통제력이 강하다는 점이다.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자기통제력이 강하면 좋은 생활 습관으로 나타난다.  물론 성공한 사람이 보통 사람보다 반드시 더 뛰어난 능력을 갖췄다고 볼순 없다. 하지만 그들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교육을 받고,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갖게 되어 성공하게 된거라고 생각한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자기통제력이 가장 잘 드러나는것이 일상생활에서의 시간관리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여유와 만족이 없으면 사람을 더욱 공허하게 만든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으로 똑같이 주어지지만  그 시간을 관리하는 개인의 시간 활용에 따라 삶의 만족도는 다르게 느껴진다.  

이 책은 자기통제를 통한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실용적인 지침을 주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사람들이 왜 시간에 쫓기는지 그 원인을 밝히고 시간관리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인 잃어버린 여유를 되찾는 방법을 가르쳐 주려고 한다. 그 해결책으로는 시간관리 습관 21가지와 그것을 지속할 수 있는 요령을 제시하고 있다. 심리학 박사답게 사람들이 시간에 쫓기면서 살아가는 이유를 사람들의 정서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시간도둑으로 인한 피해를 상황별, 타입별로 세밀한 심리분석을 해주고 있어서 공감 되는 부분이 많았다.  

나름대로 시간관리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무심코 하는 행동들로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는 것이다. 잡담으로 일관하는 휴대전화 통화나 메신저, 그리고 습관화된 인터넷 서핑등이 대표적으로 시간에 대한 자기통제력과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것들이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사라졌던 관심을 되살리고 집중하기까지는 20여 분이 걸린다고 본다. 또 근로자들이 하루 업무 시간의 3분의 1 이상을 허비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몇 분 안되는 시간이라고 쉽게 여길수 있지만, 문제는 잘못된 습관으로 이어져서 자신의 성공을 가로막고 삶의 여유를 빼앗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시간도둑의 정체는 바로 자기 자신이다. 시간도둑이 스스로의 약점을 찾아내서 마음속에 파고들었기 때문에 잘못된 습관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간도둑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시간관리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시간관리 습관 21가지를 제시하면서 3주라는 실천기간을 함께 정해.  보통 사람들이 긍정적인 긴장 상태나 의욕을 가장 잘 유지하는 기간이 3주이기 때문에 21일동안 하루에 한 가지씩 실천하다보면 변해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21가지의 습관들 중에는 저자의 말처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실천하기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도 있다. 하지만 기존의 자기계발서들도 강조하는 것이지만 책은 방법을 제시할 뿐이고, 스스로 변화를 시도하는 실천적인 노력이 뒷바침이 될때 좋은 결과물을 얻을수 있다는 진리는 변함이 없는거 같다.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허둥대거나 당황하지 않고 일을 처리한다.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삶의 압력에 끊임없이 시달리며 항상 조금 늦게, 그리고 준비가 덜 된 상태로 자리를 옮긴다.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자신의 약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극복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삶의 여유를 찾고 자기통제력을 갖춘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이 책에 쓰여진 시간관리 습관들을 내것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시작해 보자.

 

 

★시간관리 습관 21가지★
 

습관 1 - 매일 아침 거울 앞에서 웃는다.

습관 2 - 하루에 한 가지씩 불필요한 물건을 버린다.

습관 3 - 좋아하는 일을 먼저 한다.

습관 4 - 싫은 일이라도 최소한 5분 동안은 계속해본다.

습관 5 - 형식부터 갖춘다.

습관 6 - 자기 자신에게 상을 준다.

습관 7 - 돈을 모은다.

습관 8 - 1시간 일찍 일어난다.

습관 9 - 담배를 끊는다.

습관10 - 경쟁자를 만든다.

습관11 - 매일 가로세로 50센티미터의 공간을 정리한다.

습관12 - 롤모델을 찾는다.

습관13 -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읽는다.

습관14 - 일상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시간을 투자한다.

습관15 - 세 가지 금기어를 만든다.

습관16 - 한 정거장 정도는 걷는다.

습관17 - 할 수 없는 일은 거절한다.

습관18 - 소망을 소리 내어 말한다.

습관19 - 메일은 확인한 순서대로 즉시 답장을 보낸다.

습관20 -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일을 꺼리지 않는다.

습관21 - 출퇴근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