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설의 콩알 사또 ㅣ 사계절 중학년문고 43
차율이 지음, 송효정 그림 / 사계절 / 2026년 1월
평점 :
전설의 콩알 사또 (2026년 초판)
저자 - 차율이
그림 - 송효정
출판사 - 사계절
정가 - 13000원
페이지 - 163p
지혜로운 꼬마 사또의 활약
차율이 작가의 26년 신작 2편중 하나인 [전설의 콩알 사또]이다. 다른 작품 [투명한 소녀]가 고학년을 위한 동화였다면 이 작품은 표지 분위기에서도 알 수 있듯 저학년을 위한 동화라 할 수 있겠다. 창녕지역에 실존했던 지혜로운 사또 '고유'를 주인공으로 창작한 동화로 사또 고유의 활약이 담긴 5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져있다.
작은 키로 이방과 백성들에게 무시당하는 사또 고유는 주변의 눈치에도 전혀 주눅들지 않고 사건 해결을 위해 백성들의 말에 귀기울인다. 그리고 다양한 사건의 해결을 위해 고유만이 낼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데, 범인을 색출하기 위한 엉뚱한 기지가 이 작품을 즐기는 핵심요소라 볼 수있다. 연식이 있어 보이겠으나 [판관 포청천]의 동화 버전이랄까. ㅎㅎㅎ 약자의 편에서 노비와도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고유의 리더십은 작품을 읽는 아이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작게는 인절미 도난 사건부터 아낙네 살인 사건까지, 미스터리한 다섯건의 사건이 초딩 독자들을 기다린다. 사건이 거듭되며 고유에게 마음을 여는 동료들이 늘어나고 그들의 도움으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흥미로워 조선이 배경인 시대물임에도 어렵지 않게 페이지를 넘길 수 있다.
이번 작품 역시 차율이 작가의 전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분위기와 이야기인듯 하다. 새로운 시도임에도 헛점을 찾아 볼 수 없으니, 역시 작가의 내공이 여실히 드러나는 프로의 모습이다. 다음에는 어떤 기발한 재기로 사건을 해결해 나갈까? 작디 작은 꼬마 사또 고유의 리더로서의 성장이 기대된다.
#전설의콩알사또 #차율이 #사계절 #창작동화 #초등동화 #동화 #어린이동화 #사또 #창녕 #실존인물 #어린이 #신작동화 #신간 #초등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