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던 것보다 사연이 많아! K-요괴 도감 반전 도감 2
이고은 지음 / 후즈갓마이테일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알던 것보다 사연이 많아! K-요괴 도감 (2022년 초판)

저자 - 이고은

출판사 - 후즈갓마이테일

정가 - 17000원

페이지 - 168p

아이들도 쉽게 다가갈수 있는 요괴도감

어릴적 홍콩할매 귀신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TV 뉴스에까지 방영될 정도로 신드롬이 불던 적이 있더랬다. 지금의 아이들은 홍콩할매 귀신을 알고 있을까? [신비아파트]를 빠짐없이 챙겨본 아이들은 '두억시니', '그슨새'등 들어본적도 없는 한국 전통 귀신을 나보다도 더 많이 알고 있다. 이 요괴들의 기원과 특징은 그것만으로도 흥미로운 하나의 옛날 이야기와 다름없다.

요괴도감들을 많이 모아왔음에도 새로운 도감에 손이 가는 것은 어쩔 도리가 없다. ㅎㅎㅎ 이번 [K-요괴 도감]은 그야말로 아이들을 대상으로하는 요괴도감이다. 어린이가 봐도 무방할정도로 악의 없는 요괴 일러스트도 그렇거니와 어느 누가 요괴의 MBTI를 추가할 생각을 했겠는가. 수천년을 우리곁에 살아온 요괴이지만 그것을 담아내는 그릇은 꾸준히 계속해서 현대화하고 있는 것이다. 어쨌던 내 MBTI성향과 닮은 요괴는 누가 있는지, MBTI에 따른 요괴 능력 발산 방법 등 기존 도감과는 차별화된 흥미로운 챕터들이 눈길을 끈다.

홍콩할매 귀신으로 아빠와 아이들은 추억을 공유하고, 다양한 요괴들에 얽힌 이야기들을 통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학업에 시달리다 스스로 몸을 던져 머리부터 거꾸로 튀어오르는 귀신이 된 콩콩콩 귀신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변함없이 이어져오는 과열된 학업주의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

어른과 아이가 함께 각각의 요괴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이 된다면 가장 좋은 책읽기가 아닐까 싶다. 단순히 무섭고 인간에게 해악을 끼치는 요괴들이 아닌 우리와 함께 하는, 어른이 되어서도 잊히지 않을 친숙한 요괴가 되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그 가교가 이 [K-요괴 도감]이 되리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