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달장군 살인사건 - 을지문덕 탐정록 미스티 아일랜드 Misty Island
정명섭 지음 / 들녘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달장군 살인사건 (2020년 초판)

저자 - 정명섭

출판사 - 들녘

정가 - 14000원

페이지 - 286p



바보 온달은 정말 바보였을까?



라는 의문에서 시작되는 역사 팩션 [온달장군 살인사건]이다. 월간 '정명섭'이라 불릴 정도로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고있는 '정명섭'작가의 신작인데 작년 12월에 천안 독립책방 허송세월에서 열렸던 추리 장르 스테이션 작가와의 만남의 호스트가 바로 '정명섭'작가였고 좋은 기회라 생각한 본인 역시 참석하여 정 작가님에게 직접 설명 들었던 이 작품이 실제로 출간되었다. 



자세히 기억나진 않지만 고구려 전역에 용맹을 떨친 온달 장군이 정녕 바보는 아니었을 것이고 분명 귀족과 왕족간의 권력 다툼이 얽혔을 것이라고 말한 기억이 얼핏 나는 것 같다. 실제로 정 작가님의 말을 듣다보니 고개를 끄덕이며 납득했는데 울보 평강 공주에게 울음을 그치지 않으면 바보 온달에게 시집보낸다는 전래동화, 이른바 야사와 정사는 엄연히 차이가 있지 않겠는가. -_- 그렇잖아도 작품을 읽고 나무위키를 뒤져보니 온달의 정체가 하급 귀족 설을 넘어 서역계 귀화인이 아닐까라는 추측도 쓰여있으니 그의 정체가 더욱 궁금해 졌다.



죽령 이서 땅을 되찾지 못하면 살아 돌아오지 않겠다!

신라 정벌의 강한 의지를 천명하고 전쟁에 나선 온달은 불시에 습격한 신라군의 쏟아지는 화살에 등을 맞아 장렬히 전사한다. 온달의 전사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을지문덕은 온달의 시신과 온달이 사망한 장소를 찾지만 현장에서 석연치 않은점을 발견하고 의아해 한다. 사망당시 그의 직속 가병이 자리를 비운 점. 사망한 온달의 사체 상태와 사망 장소의 핏방울이 균일하지 않은 점 등 조사하면 조사할 수록 의혹이 증폭되고, 급기야 아내 평강공주와 온달의 어머니 오씨 부인이 직접 찾아와 을지문덕에게 온달의 사망에 의혹을 제기하는데......



처음부터 온달을 사망시키고 죽음의 비밀을 파헤치는 임무를 을지문덕에게 맡기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온달이 항상 갖고 다니던 금함의 분실. 온달의 가병 보밀의 실종, 을지문덕을 습격한 괴인들, 위조 금괴 등등 온달의 사망에 여러 떡밥들을 던지고 종장에 이르러 떡밥들이 연결되면서 거대한 음모가 베일을 드러내게 된다. 온달과 평강공주, 을지문덕 조사관 등 역사에 관심 없더라도 익숙한 이름들이 등장하여 작품에 흥미를 자아내게 만든다. 



죽은 온달의 관이 땅바닥에 달라 붙어 옮기지 못하자 평강이 관을 쓸어 내리자 관이 움직였다는 아름다운(?) 이야기는 이 소설에서는 전부 거짓부렁이다. -_-;;;; 희망찬 동화와 지독히도 계산적이고 냉혹한 현실 사이의 괴리랄까. ㅎㅎㅎ 극적반전은 덜했지만 역사적 팩트에 작가의 상상력을 덧입혀 창조해낸 새로운 온달 장군 이야기였다. 어른들의 사정으로 그려낸 온달 이야기가 색다르게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