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살 감기, 열 살 비염 - 함소아한의원 대표 원장들이 알려주는
신동길.장선영.조백건 지음 / 지식너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살감기열살비염 (2019년 초판)

저자 - 신동길, 장선영, 조백건

출판사 - 지식너머

정가 - 14000원

페이지 - 230p



모든 병의 근간 감기...이젠 알고 대응하자



두 딸아이를 키우는 아빠로서 아이가 감기에 걸려 밤새 끙끙 앓고 있는 모습을 봐야하는건 고문이 따로 없다. 특히나 우리집 애들은 콧물이 폭포수처럼 쏟아지고 눕기만 하면 그 콧물이 목에 걸리는지 밤새 시든때도 없이 마른 기침을 하는 타입이라 기침소리도 소리이거니와 구토까지 동반하는 통에 아이도 부모도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는 고통의 시간을 선사한다. 더군다나 본인 역시 어릴적부터 알러지 비염에 시달리며 환절기 마다 콧물 기침으로 속썩이더니 아이들에게까지 유전시킨듯 두 아이 모두 비염을 달고 사니.....아.....비염도 유전이라니!!!! 유전이라뉘이이이!!!~ 약도 없는 불치의 저주받은 질병..그저 부덕한 아빠의 죄입니다...ㅠ_ㅠ



태어날때부터 약하게 태어난 첫째는 언제나 감기를 달고 살고 콧물이 났다 싶으면 곧바로 중이염, 축농증등의 합병증으로 번지기에 항생제를 한달이상 달고 사는탓에 그렇잖아도 안좋다고 이야기하는 항생제 남용이 걱정되던 찰나 현직 소아 한의원 의사들이 감기와 비염에 관한 올바른 대처법을 이야기하는 이 책의 출간소식에 도저히 읽지 않을 수가 없었다.



책 서두, 아이들이 1년에 걸리는 감기의 횟수가 평균 5~8회라는 부분에서부터 이미 좌절모드로 빠져든다. 우리 애들은 1년 내내 감기를 달고 살기 때문이다. 태양빛이 뜨겁게 내리쬐는 한여름에도 감기를 달고 사니 말 다했지...-_-;;; 감기의 원인이 면역력 저하에서 온다는건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이기에 면역력을 증진한다는 유산균을 매일 먹이고, 비타민 D, 종합비타민을 먹이고 심지어 도라지청에 벌집 화분을 섞어 먹이기 까지 하지만 그놈에 면역력은 언제 오르는 건지 잠깐 선뜻하면 콧물이 질질 흘러 부모마음을 썩이게 만든다. 



넋두리가 길어졌다만 어쨌던 사실 이 책속에서 언급되는 감기에 대한 내용은 한방의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그동안 딸아이를 위해 무수히 인터넷을 검색하며 중구난방으로 공부했던 내용들을 다시금 체계적으로, 증상과 사례에 맞춰 찾기 쉽게 정리하는 책이었다. '아이가 열이 날땐 어떻하나요?', '눕기만 하면 기침이 안멈춰요.', '기침하다 구토할때 대처법'. '누런 콧물이 나올때' 등등등 '감기'로 퉁쳐서 부르지만 그안의 증상은 아이마다 계절마다 천차만별이고 사례별로 인터넷에서 찾으려면 물론 딱 맞는 정보도 나오지만 그와 비례하여 출처불명의 잘못된 민간요법도 검색되는만큼 참다 참다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받기전 책속에서 알려주는 대증요법으로 버틸때까지 버티는 방법을 제시하는 최적의 책이라 생각된다.



책속 내용대로 시행하여 아이의 자가면역력으로 감기가 치료되고 상태가 호전된다면 그건 앞으로의 감기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는 값진 1승이 될것이요, 항생제 남용을 방지하는 사례가 되기 때문이다. 물론 부모의 입장에서 병원약 없이 버티는게 생각보다 훨씬 어렵다는건 알고 있지만서도...-_-;;; 에휴~ 참 어려운 문제다...딸아이 역시 항생제 남용을 우려하여 한방치료를 받았었지만 감기가 만성이되고 귓속에 중이염이 터지고 고름이 차 귀가 제대로 들리지 않는 상태에 이르다보니 도저히 병원을 가지 않을수가 없더라....어쨌던 감기 증상에 따라 집에서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차와 만드는 방법과 복용법이 상세하게 설명되있는 챕터는 병원약 복용과는 별개로 꽤나 유익하게 따라할 수 있는 유익한 챕터였다. 



내 아이를 걱정하고 생각하는 부모들을 위한 감기 길잡이로 유익하다고 생각되면서도 궁극적 치료방법으로 소아 한의원의 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부분은 물론 현직 한의사가 쓴 책이니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한방병원 홍보로 보일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발 우리 아이들이, 이세상 모든 아이들이 이놈에 빌어먹을 감기와 비염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날을 꿈꾸면서....다시금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리라 마음 먹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