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처럼 사라진 남자 마르틴 베크 시리즈 2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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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처럼 사라진 남자 | 마이 셰발 | 페르 발뢰 | 김명남 | 엘릭시르


’경찰소설의 금자탑‘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이 시리즈의 두 번째 시리즈이다: 연기처럼 사라진 남자. 역시 스웨덴 국가범죄수사국에 근무하는 형사 마르틴 베크가 주인공이다. 그래서 <마르틴 베크> 시리즈로도 불린다. 이 시리즈는 총 10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전직 기자였던 마이 셰발과 페르 발뢰는 전직 기자로서, ’범죄 이야기‘라는 부제를 붙여 부르주아 복지국가인 스웨덴에 숨기고 있는 빈곤과 범죄를 고발하고자 했다고 한다. 범죄 현장의 모습, 작중 인물들이 이동하는 거리와 시간까지 사실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작은 에피소드 하나하나까지 당시 스웨덴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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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한 남자의 실종이다. 건장한 체격의 그는 갑자기 왜, 어디로, 어떻게 사라진걸까? 그가 굳이 사라질 이유도 크게 있지 않다. 그렇다면, 누가, 왜, 그를 사라지게 한 것일까?

이번에는 아쉽게도 저번보다 분량이 약간 작다. 하지만 담긴 스토리는 작지 않다. 마르틴 베크는 역시 활약을 하고, ‘드디어 빌런의 등장일까?’ 싶게 위험에 처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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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난이나 김전일 혹은 셜록을 원했다면 이 책이 아마도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영웅적인 탐정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저 마르틴 베크가 수사관으로서의 할 일을 묵묵히 하면서 사건을 공부하면 나오는 결과이다. 그렇기에 식스센스도 없다. 그래서 추리소설이 아닌, ’경찰소설‘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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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춘 이 시리즈를 기점으로 북유럽 범죄소설은 ‘셜록 홈스’ 식 수수께끼 풀이에서 탈피하여, 현실적이고 입체적인 인물이 등장해 사회의 문제점을 고발하는 방향으로 흘러갔다. 스웨덴 범죄소설작가 아카데미는 이 시리즈가 북유럽 범죄소설에 기여한 바를 기리기 위해 마르틴 베크상을 제정하여 매년 훌륭한 범죄소설에 시상하고 있다. (책소개 중)


*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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