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식당, 행복을 요리합니다 고양이 식당
다카하시 유타 지음, 윤은혜 옮김 / 빈페이지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 식당, 행복을 요리합니다 | 다카하시 유타 | 윤은혜 | 빈페이지


누구나 과거의 일에 대해서 기억을 하면서 살아간다. 좋은 기억은 물론이고, 좋지 않은 기억은 더더욱이. 그리고 나의 기억 속 등장인물들은 대부분 다 살아있기도 하고. 그래서 아직은 내게 고양이 식당이 필요하지는 않다. 하지만, 언젠가 내가 너무나도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를 떠나간다면, 몇 번이고 가고 싶어지지 않을까?


-


어렸을 때, 할머니께 자주 여쭤본 적이 있다. '할머니는 소원이 뭐에요?' 그러면 매번 답은 같다. '할아버지 옆으로 가는 것'이었다. 그게 뭔지 직감적으로, 할머니가 할아버지 옆으로 가면 다시는 못볼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무서웠던 적이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보니 고양이 식당이 정말로 존재한다면, 할머니에게 소개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가신 할아버지와 이모를 만나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히 소설처럼 행복하지만 하지는 않더라도. 할머니의 마음 한 켠에는 그래도 위로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


다양한 사연을 가진, 소중한 이들을 잃은 사람들이 나온다. 그들은 여기에 와서 위로를 받고, 추억의 요리를 먹고, 마음에 따듯함을 가지고 떠난다. 그리고 앞으로 남은 삶을 살아간다. 그 전과는 달라진 마음으로.


-


읽고나서 힐링이 되는 소설. 내가 아닌 남들의 힐링하는 이야기를 읽으며, 그들이 조금 더 단단해지는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나도 같이 힐링하며 단단해지는 느낌을 들었다. 이런 잔잔한 소설도 가끔씩 읽으면 참 좋다.


#shine_library #윤의책장 #도서지원

#고양이식당행복을요리합니다 #다카하시유타/윤은혜 #빈페이지

2023.06.01-05.

5일 간 읽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