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새는 울지 않는다 부크크오리지널 6
김설단 지음 / 부크크오리지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은 새는 울지 않는다

김설단/부크크

리딩투데이에서 <죽은 새는 울지 않는다>라는 제목을 보자마자 든 생각은, '죽은 사람은 말이 없다.'라는 말이었다. 범죄가 일어나서 누군가가 죽어도, 죽은 사람은 말을 할 수 없다. 여기서 말하는 '죽은 새'가 가리키는 것은 뭘까? 띠지에는 현직 검사가, 그것도 부장검사가 사라졌다는 사건의 요약이 나온다. 그는 왜 사라진 것이며, 정말 자신이 원해서 사라진 것일까? 누가 그를 사라지게 만든 것일까? 그 뒤에 숨은 사건은 과연 무엇일까? 설마 그를 죽은 새에 비유하는 것일까? 궁금한 것들이 잔뜩 생겼다. 그래서 읽고 싶었다. 더하기, 내가 참 좋아하는 출판사의 신간이라서도 읽고 싶었다.


공간적 배경은 경상도 무령이라는 곳. 마치 우아하고 평화로워 보이지만, 물 속을 들여다보면 열심히 쉬지 않고 발길질을 하는 백조를 보는 듯한 곳이다. 이 지역을 보면서, 왜인지.. '스위스'가 생각났다. 친구들끼리 농담으로, '스위스는 중립국이니까, 범죄의 온상'이라는 말을 했던 것이 생각났다. 하지만, 최근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우크라이나를 도우면서 중립국이 해제되었다. 이 상황적인 이야기와 이 책의 스토리가 오버랩이 어느순간 되어버렸다. 그래서 이후의 이야기가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시즌 2가 기대되었다.


현직 부장 검사의 실종. 그리고 그 마지막 목격자는 주인공인 진태수. 그는 서울 사람이지만, 빠르게 이 지역 사회에 녹아들기 위해서 어색한 사투리를 사용한다. 이 부분 개인적으로 몹시 마음에 들었다. 이방인으로서 남아있는 것이 아닌, 노력을 한다는 것. 시골로 갈수록 텃세가 심한데, 그것을 이겨내고 녹아들기 위한 노력이 멋있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더 이상의 언급을 한다면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기에, 여기까지만..^^

초반에 떡밥들이 굉장히 많이 나온다. 동네 사람들 끼리의 리그: 그들만의 리그. 예를 들면, 신고를 받고 나간 장소에 있는 피신고자가 상사의 친구의 동생, 그 동생이 알려준 비트코인. 그리고 아마도 그 '비트코인'으로인한 누군가의 실종. 실종자는 과연 살아있을까? 위장 자살은 아닐까? 그의 진짜 정체는? 그를 찾으러 온 검사들의 정체는?

몰아치기 시작하면 정신을 차릴 수 없는 스토리는 끝날 때 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절대로.

"거액의 비트코인을 둘러싼 탐욕과 비리, 공조와 배신, 진실과 거짓. 그리고 부조리한 세계의 단면을 날카롭게 파헤치는 하드보일드 스릴러."라는 책 소개가 있었는데, 이 모든 것을 담기에는 지면이 충분하게 허락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래서 2권이 나오면 좋겠다. 마치 같은 출판사인 부크크오리지널의 <은일당 사건기록>처럼!


여담으로) 만약에 2권이 나오면, 제목은 뭐가 될까? '죽은 새는 울지 않는다'였으니까, 다음에는 '죽은 *가 울지 않는다'이려나? ㅎ


*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

*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 


#리딩투데이 #윤의책장 #완독서평 #죽은새는울지않는다 #김설단 #부크크 #미스터추 #독서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