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의 목격자
E. V. 애덤슨 지음, 신혜연 옮김 / 하빌리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인의 목격자

E. V. 애덤슨/신혜연/하빌리스


책 소개에 이런 말이 있었다.  “나는 현장에 있었고, 그들도 그곳에 있었다. 우리는 모두 같은 범죄 현장을 직접 본, 이른바 목격자들이었다.” 목격자가 다섯이나 되는 사건, 모두가 자신이 본 것을 철석같이 믿었다!  “이 실험은 때로는 겉모습을 다 믿으면 안 된다는 걸 배우기 위해 하는 거야.” 다수가 두 눈으로 똑똑히 본 팩트를 쫓을 것인가, 어딘가 개운하지 않다고 외치는 내 마음의 소리를 쫓을 것인가! 이 작품의 근간에는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라는 주제가 깔려 있다. 어떤 범죄를 아주 가까운 곳에서 또렷하게 목격하고 심지어 사건에 개입까지 한 이가 있다면 그 사람의 증언은 사건 해결을 위한 수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게다가 목격자가 다수이고 그들이 공통된 증언을 하고 있다면 그 증언은 반박의 여지가 없는 사실로 받아들여진다. 작가는 이렇게 모두가 팩트라고 인정한 것이 어쩌면 극도로 냉철하고 치밀한 설계자에 의해 ‘조작된 팩트’일 수도 있다는 허점을 파고든다. 이런 소개글을 보고 읽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감사한 기회에 책이 내게로 왔다.


한낮의 도심에서 일어난 자살-살인 사건. 그 사건의 목격자는 (당연히)주인공인 젠과, 그녀를 제외한 5인이 더 있었다. 마침 전 직장에서 해고되고, 정신적인 충격이 배가된 젠은, 이 사건에 대한 글쓰기로 트라우마를 이겨내려 한다. 그 과정에서 젠은 (이번 사건을 파헤치며) 증인들을 만나는데, 증인들을 만날수록 사건은 새로운 스토리를 소개한다. 그렇게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드러나지는 진실들. 한 사람을 만나면 하나의 진실이, 또 다른 사람을 만나면 또 다른 진실이 얼굴를 내민다. 그렇게 사건의 원인까지 닿아가면, 그 끝까지 다가가면 스토리는 끝난다. (마치 고대 연극 '오이디푸스'를 생각나게 하지만, 그와는 다른 반전에 막판에는 어이가 없을정도이다.)



거기에 더하여, 주인공에게만 오는 의문의 메시지. 이 메시지는 사건이 목격한 그대로의 사건이 아니라는 것을, 진짜 범인은 따로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동시에 젠에 대한 협박까지. 범인은, 아니 배후에 있는 사람은 왜 젠에게 접근하는지, 그의 정체는 무엇인지, 



실제로 간만에 읽은 책이고, 하필이면(?) 내가 좋아하는 스릴러였다. 진짜 오랜만에 만난 친구 같았고, 이야기의 시작부터 너무 재미있어서 두께도 크게 신경쓰이지 않았다. 하지만, 일에 치이고 치이다보니,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건이 하루에 얼마 없었고, 결국 6일이라는 시간동안 읽었다. 스미추의 특성상 한번에 읽는 것이 좋기도 하고, 스토리가 촘촘해서 유난히 더 잘 읽혔던 책이다.

#shine_library 

#5인의목격자 #EV애덤슨/신혜연 #하빌리스
2022.07.08-13.
6일간 읽은 책
#윤의책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