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쓸모 - 내가 보기에 좋은 것, 남도 알았으면 싶은 걸 알릴 때 쓴다
손현 지음 / 북스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hine_library
#2021일흔여섯번째책
#글쓰기의쓸모 #손현 #북스톤
2021.06.10-11.
#2일간읽은책
#윤의책장

어쩌면 자서전 같기도 한 책이다. 작가 본인의 경험과 여러가지 상황들이 들어가 있고, '글쓰기'라는 주제를 가지고 여러 작가들과 인터뷰를 한 내용도 들어있다. 매 꼭지의 끝 마다 워크시트라고 해서 그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그리고 내가 얼마나 적용할 수 있는지를 바로바로 체크하면서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는 섹션이 있다. 그 부분이 특히나 마음에 들었는데, 아마 가끔 글쓰기가 막히거나, 괜히 연습하고 싶을 때 이 부분을 펼쳐볼 것 같다.
.
처음에 책을 제안받을 때, '나다운'이야기를 '잘'쓰는 법에 대한 책이라고 했다. 그리고 책 소개에는 '인생의 매 순간마다 조금씩 성취하는 삶을 살고 싶은 이는 결국 글을 써야 한다. 긴 글을 '잘'쓴다는 건 결국 잘 사는 일과도 같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이 말이 결국, 책의 프롤로그의 '죽은 후에도 글쓰기는 계속된다'와 일맥상통하는 것 같다.
..
책의 겉표지에 "내가 보기에 좋은 것, 남도 알았으면 싶은 걸 알릴 때 쓴다."고 써있다. 내 생각에 글쓰기라는 것은, 치유다. 일전에 읽었던 #나로살게하는치유글쓰기의힘 이 생각났다. 글을 씀으로 인해서 나를 돌아보고, 나를 이해하며, 내가 좀 더 나은 삶을 살고, 나를 좀 더 위하는 삶이 되었다는 이야기. 그리고 글쓰기에 두려움을 느끼는 나에게 진입장벽을 조금이나마 낮춰주고, 내가 글을 써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던 책. 그리고 이번 책을 읽으면서 조금 더 용기를 얻었다. 일단 써보자. 나중에 수정을 거치면 되니까.
...
여담으로, 일전에 한 번 문학을 전공하신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글에는 어쩔 수 없이 본인이 들어간다고 했다. 아무리 숨겨도 드러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 나는 나다운 글을 마음에 들게 쓰려면, 내가 쓰고 싶은 글처럼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왜냐하면 지금의 나를 글로 쓴다면, 그닥 내 맘에 들지 않을 것 같기 때문에..ㅎㅎ...

#북스타그램 #도서지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