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관들
조완선 지음 / 다산책방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 240. "법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 사회의 근간이 흔들리게 됩니다. ..."

p. 241. "법이 공정하게 집행되었다면 범인들과 같은 과격한 인물이 나오지 않았겠지요. ... 그들을 과격하게 만든 자가 누구인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법을 제대로 집행하지 못하고 권력자의 눈치를 보는 검찰, 공정한 판결을 내리지 못한 법원, 그리고 이들 위에 군림하는 통치권자가 책임져야 할 일입니다."

p. 243. '검찰에게 쥐어 있는 칼자루는, 법을 우습게 알고 제멋대로 날뛰는 부패한 권력자를 엄벌하라고 국민들께서 발려주신 것이다.'

pp. 354-355. 처벌이 강력하다고 해서 범죄가 줄어들지는 않는다. 사람들은 범죄를 저지르기 전에 먼저 죗값을 받을 생각을 하지 않는다. 그들의 머릿속은 죗값이 아니라 완전범죄로 가득차 있다. ... "법이라는 게 확실한 대가를 치르게 해야 효력이 있지, 이놈 저놈 다 빠져나가면 어디 위신이 서겠나. 법을 집행하는 검찰도 마찬가지야. ..."

이 말이 너무 맞는 말이라서 한참을 봤다.

아마도 내가 법학도가 된 느낌을 받아서 그럴 수도 있다.
읽는 내내 현실에 대입하게 되어서
작가에게 감탄하면서 봤다.. ㅎㅎ
다른 책도 찾아서 읽어봐야지...!! ㅎㅎ

어쩌면 이 시대에 홍길동 같은 의적
혹은 난세에 나올 영웅을 기다리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있는 것들이 더 해? 그럼 그 더 한 것들 내가 처리해주지!'
어느 정도는 이런 느낌.
현실적이기도 했고, 결말이 밑도 끝도 없는 해피엔딩이 아니라서 좋았다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