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한국 고대사 페이퍼로드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
이문영 지음 / 페이퍼로드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hine_library
#2021열아홉번째책
#하룻밤에읽는한국고대사/이문영/페이퍼로드
2021.02.12-18.
#7일간읽은책
#윤의책장

리딩투데이와 함께하면서 좋은 것 중 하나는
이런 책을 읽으면서 교양(이랄까... 지식은 맞는 것 같은데...)을 쌓을 수 있어서 좋다 :)

하룻밤에 읽는다길래 진짠줄 알고 냉큼 신청했다.
역사에 한참 관심이 많았는데,
하룻밤만에 읽어서 나도 역사를 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ㅎ
근데 속았다... 며칠 걸렸다.... ㅋㅋㅋㅋㅋ
심지어 나같이 가벼운 생각 갖고 읽기시작하면
초반 고조선 때가 참 쉽지않다ㅠ

역사는 생각보다
자극적이고, 주관적이고, 해석하는 사람들마다의 차이가 크다.
특히나 사료로서 고증을 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해석하면서 주관이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고
심지가 그런 정보들이 부족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추측성이 될 수 밖에 없는데,
그게 너무 안타까웠다.
세월이 지나면서 자연소멸되는 것은 그렇다쳐도,
도굴해 가고, 전쟁이 있으면서 망가지고, 사라지고, 약탈해가고..
(이런 점에서 프랑스 루브르박물관과 영국 대영박물관 참 부러웠다.. ㅎ
남의 나라 역사까지 보관되고 있으니까.. ㅎㅎ)

고대사라서 어려웠을 수도 있고,
내가 잘못 기억하고 있는 역사여서 '엇...'하는 마음에 어려웠을 수도 있고
그냥 '역사'라니까 어려웠을 수도 있을 이야기를
점점 진행해나가면서 (스토리텔링으로 풀어서) 이해가 되고 옛날 이야기 듣는 것 같았다!

시리즈가 있는 것 같은데,
그거도 서평단 모집하면 신청해야지! :)

여담)
학교다닐 때,
선생님들이 말하는,
'일기는 너희의 역사야'
라는 말이 새삼 생각났다 ㅎ
내 역사 잘 챙겨야지.. ㅎㅎ

#북스타그램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사랑해유 #이문영 #페이퍼로드 #도서지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