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니>를 리뷰해주세요
도가니 - 공지영 장편소설
공지영 지음 / 창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공지영, 그녀의 소설은 읽을 때마다 책에 시선을 뗄 수없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이라는 작품을 통해 처음 만났을때도 그랬고, 그녀의 작품은 읽으면 무조건 GO!라고 외칠만큼 빠져드는 무언가가 있었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나서 3일동안 우울함을 떨칠 수 없는 지독한 몰입감 때문에 한동안 감정을 조절하느라 고생하기도 했던 작품이었다. 그리고 다시 그녀의 신작 <도가니>를 만났다. 다음에 연재할 때 이 소설을 알게 되었지만 한번도 보지 않았다. 나중에 책이 출간되면 한번에 그 흐름을 타면서 읽고 싶었다. 더욱이 모니터로 읽는 글은 컴퓨터 전원을 끄면 전기 퓨즈 끊어지듯이 머릿속에서도 툭! 하고 끊겨버리는 느낌이다.

브라운관에서 르포 프로그램을 보면 주먹을 불끈 쥘 만큼 끊어오르는 분노감과 치밀듯 언덕위에 굴러가는 속도감 때문에 이 책을 읽기가 너무 힘들었다. 쉬어갈 수 없는 몰입감과 소설 속에 나오는 상황의 분노가 동시에 치밀어 올라 눈을 질끈 감아 버렸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 TV 프로그램의 르포 같은 소설이기에 더 실감나기에 난 이책이 보기 싫었다. '그냥 덮어벼려!'라고 마음속에서 외쳤지만 난 결국 이 책을 다 읽어버렸다. 그녀의 소설을 읽을 때마다 불편함을 호소하게 된다. 책을 읽고 난 개운함보다는 생각할 문제를 던져주고 끝이 나버린다. 독자는 책을 읽고 우물에 고였던 물 만큼이나 과잉감정으로 아픔을 호소하게 된다.  

<도가니>는 몇 년전 일어났던 광주 인화학교 사건을 모티브로 삼고 있다. 광주 인화학교 사건은 교내에서 교직원들이 청각장애아들에게 성폭력을 휘두른 사건이었다. 실제사건을 모티브로 안개가 가득낀 무진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도가니의 끊어 넘치는 세상 속에서 다양한 인간군상을 바라보게 된다. 기득권층과 소외받는 사람들이 존재하지만 사회는 기득권층과 소외받는 사람들의 사이에서 중도의 역할을 하지 않았다. 기득권층이 죄를 짓고도 아무렇지 않게 당당함을 표출활 수 있는 사회, 그것이 더 우리를 분노하게 만든다. "끼리끼리" 라는 말이 절로 나왔던 돈과 권력 속에 암암리 자행되는 것들은 인물 속 강인호이 사생활이 아무렇지 않게 까발려질 정도로 잔인하게 돌아간다. 실화같은 소설이자 실화인 이 이야기는 우리가 알아야 할 소설이었다. 

내가 <도가니>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주인공 강인호였다. 내면과 외면사이에서 방황하고 고뇌하고 번뇌하는 존재로 그려진 모습이 좋았다. 그가 흔들리지 않는 강력하게 나갔다면 이 소설의 재미는 떨어졌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현실에 수긍하고 살아가는 그의 모습을 보며 씁쓸함은 감출 수 없었다. 모순되는 이상과 현실사이에서 그의 모습이 반전처럼 느껴지는 것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소설을 보며 카타르시스가 느껴지기 보다는 우리의 모습을 현실적이고 직시적인 잔인함으로 그려진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