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이야기 2 - 돌아온 악몽 김태권의 십자군 이야기 5
김태권 지음 / 길찾기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제목은 그렇게 적었지만 사실 저도 어떻게 쓰여지는게 좋을지 잘 모르겠네요.
6.25 에 대해 쓴다했을때 남북한, 미국, 중국만 써도 되겠지만 이게 수준에 따라서 다루고자 하는 범위에 따라서 적어야할 사항은 많아지겠지요.
그런면에서 보면 김태권님의 의욕과 노력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참고서적만 봐도 야...대학교 교과서도 아닌데 이런 엄청난 참고도서를..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하지만 1권의 빠른 전개, 그리고 이제껏 접하지 못한 정보는 참신했기에 그런 맥락을 기대했었죠. 아~이제 어떻게 전개되어갈까? 또 어떤 황당무개한 일이 벌어질까하고 말이죠.

하지만 아마도 김태권님은 십자군 원정만 다루고 싶지 않으신듯하네요. 너무 많은 이야기주머니를 가지고 계셔서 말이죠. 가만 생각하면 이것도 좋지 싶습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누군가의 긴 이야기를 듣는것도 상당히 좋은 경험일테니까요.

2권 중간쯤 읽으면서 이런 생각이 불쑥 들었습니다. 역시 만화는 상당한 힘을 지니고 있다고! 어느새 저도 모르게 김태권님처럼 머리속에는 당나귀 부시와 그의 친구들이 떠오르더군요. 이것도 하나의 선입견이겠지요. 어차피 첨에 뭔가를 접할때는 한 부분을 알고 다시 다른 부분을 알게 되겠지요. 다르게 말하면 하나의 선입견 그리고 또 다른 선입견..아마 영원히 그렇겠지요? 저도 저 자신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고 있을 정도니까요. 남을 알긴 힘들죠.
그런 면에서 김태권님은 저에게 또 다른 역사의 선입견을 주신 분이되겠네요. ^_^ 선입견...다른 단어를 쓰고 싶습니다만 제 능력부족으로 ㅡㅡ;

암튼 다음권이 기다려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독자로서 한마디! 첫권보다는 내용이 좀 알차지 못한 느낌입니다. 말장난?(다른 표현을 쓰고 싶었지만 역시 어휘부족으로..)이 너무 많아요~~좀더 압축해주셨으면 합니다. 뭔가 진한 국물을 마시고 싶다고나 할까요? 또, 부쉬나귀에 대해 다른 모습도 보여주세요~~부쉬=나쁘넘? 이라기엔 너무 깊이가 없어서 말이죠, 다른 깊이 있는 시각도 궁금합니다. 역시 지면 문제겠지요? 암튼 힘내세요~!! 다음권을 기다립니다. 혹 시간되시면 리플부탁드립니다. ^_^;;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rine 2005-09-02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1권은 안 읽고 2권만 봤는데요, 말장난이 좀 많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십자군 원정에 대한 핵심 부분을 독자가 알기 쉽게 잘 설명해 놓은 것까지는 좋은데, 좀 더 진지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뭐랄까, 너무 핵심만 설명하고 나머지는 소홀하다는 느낌이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