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 전략 삼국지 - 전60권 - 흑백
요코야마 미쓰테루 지음 / 대현출판사 / 2000년 1월
평점 :
절판
사실 60권을 다 읽고 생각하는 나의 견해지만 요코야마 미쓰테루씨가 18년동안 만든 작품일 수는 있지만 정말 엄청난 대작이라는 생각은 안듭니다. 또 개인적으로 삼국지에 관해 많이 접했기때문인지 몰라도 기존의 만화와 비교해서 그렇게 다른 것도 모르겠네요... 단지 유비가 죽고 난 다음 제갈공명의 활약상, 전략전술이 다른 만화에 비해 많이 부각된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취향이지만 저같은 경우 다른 만화에서 맹장의 활약담만 늘어놓고 제갈공명의 전략전술부분을 많이 생략한 것이 아쉬웠는데 이 부분이 매우 다르더군요.
눈에 띄는 단점으로는 등장인물의 특색이 없습니다. 만화의 장점(재미를 더하죠)이자 단점(선입관을 불러일으킬 수 있죠)이 될 수 있는 등장인물의 표현은 한 작품의 중요한 구성요소죠. 그런의미에서 보면 이 만화는 매우 점수가 낮습니다. 즉 관흥과 장포의 경우 거의 생김이 비슷합니다. 쌍둥인줄 알았습니다..ㅡㅡ; 다른 인물도 대부분 그러합니다. 물론 중요인물 유비, 관우, 장비는 특색있습니다만...ㅡㅡ; 여포도 별로 여포같지 않고...
또 관도대전부분이 거의 생략되었더군요...이부분이 아쉽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제외하면 정말 나무랄데 없는 작품이라 생각됩니다. 60권읽는데 재밌어서 겨우 5일 걸리더군요...아마 더 빨리 읽으실수도 있을 겁니다.
1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