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보바리 - 이브 생로랑 삽화 및 필사 수록본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이브 생로랑 그림, 방미경 옮김 / 북레시피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담 보바리

귀스타브 플로베르 | 이브 생로랑 그림 | 북레시피

세계문학 / p.488

"세상에, 내가 왜 결혼을 했지?" 다른 우연의 조합으로 다른 남자를 만날 수는 없었을까 자문했다. 그리고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 그런 일들, 다른 삶, 자신이 알지 못하는 그 남편은 어땠을까 상상해 보려 애썼다.

p.107

한 번쯤은 현재의 삶이 아닌 다른 삶을 상상하며 꿈꿔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때 그 직업을 선택했다면? 내가 결혼을 안 했더라면? 지금보다 부유하다면? 살아보지 못한 삶에 대한 엉뚱한 상상을 하기도 하고, 때론 책을 통해 혹은 드라마를 통해 간접 경험을 하며 상상을 이어가기도 한다. 그리고 때론 그 상상이 주는 좋은 영향으로 그 길로 나아가기도 한다.

이처럼 마담 보바리 또한 책으로부터 키운 자신만이 상상하던 세상이 있었고 그 세상을 꿈꾸며 이루고자 했다. 하지만 자신이 꿈꾸던 세상과는 전혀 다르던 현실로 인해 지금 삶은 진짜 삶이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이른다. 그래서 진정한 삶이 오길 기다렸고 그녀의 환상과 욕망 또한 계속 커져 갔다.

현실을 외면하고 꿈과 이상만을 쫓는다는 의미의 '보바리슴'이라는 용어를 탄생시켰다는 「마담 보바리」 그녀는 어떻게 해서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불나방처럼 맹목적으로 뛰어들어 자신을 불태우던 불굴의 의지를 가진 인물로 봐야 할까? 아니면 현실 감각이 떨어져 무엇인가 결여된 인물로 봐야 하는 걸까?

자신의 인생뿐만 아니라 주위 인물들에게도 비극을 초래한 그녀가 이해가 가지 않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이해가 되는 여운이 많이 남는 이야기였다. 부도덕하다는 이유로 고소를 당하지만 겨우 유죄판결을 면했다는 「마담 보바리」, 왜 그런지 알 거 같기도 하다. ㅎㅎㅎ




플로베르 탄생 200주년 특별판으로 만나 본 「마담 보다리」에는 열다섯 살 이브 생로랑이 직접 그린 삽화 13점과 필사본을 만날 수 있다.




그녀가 어린 시절을 보낸 수도원에서 책을 통해 비현실적 삶에 대해 동경하며 자라 오다 현실 도피처로 선택한 샤를 보바리와의 결혼하는 장면과 자신이 상상하던 화려한 공간 그 자체였던 무도회에서 춤을 추는 그녀 등 이브 생로랑의 삽화와 함께 읽은 마담 보바리였기에 더 생생하게 그 장면들이 눈앞에 그려져 좋았다.

남편 샤를을 통해 엠마는 꿈꿔오던 행복과 사랑을 기대했으나 결혼 생활에서 그 어떤 것을 찾을 수 없었다. 그리고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평온함과 유유자적한 둔감함을 가진 남편 샤를이 자신이 바라는 삶을 가져다줄 수 없는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렇게 그에 대한 혐오감이 깊어질수록 연인에 대한 갈망 또한 커졌고, 결국 그녀는 로돌프와 레옹과의 불륜의 사랑 속에서 갈망하던 사랑을 이루고자 했다.

그래서 그녀는 자신이 꿈꾸던 삶을 이루었을까? 그리고 행복했을까? 아니 '그녀는 행복하지 않았고 한 번도 행복한 적이 없었다. p.397'

자신의 허영심으로 인해 집이 경매로 넘어가는 상황에서조차 자신이 용서를 빌어야 함에 따라 그가 자신의 우위를 차지하게 되는 상황에 화가 치민 다던 그녀가 정말 답이 없는 인물로 보였다. 하지만 한편으론 주어진 환경보다 더 많은 것을 공부했던 그녀가 계속 금지에 부딪히는 현실을 벗어나고 싶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확실히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저 멀리 있는 행복도 움켜잡을 수 있는 자유로운 남자에 비해 언제나 욕망에 끌리면서도 적절하게 행동해야 하는 관습에 붙들렸던 여자들의 삶이었으니.

그리고 어쩌면 현재에 만족하고 질문도 하지 않으며 문제가 생겨도 깊게 파고 들지 않았던 샤를이 끊임없이 갈망하던 그녀를 더 내몰았을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다른 남자들에게 갈 수 있는 빌미를 마련해 주는지도 모르고, 질투조차 하지 않던 샤를이 그녀를 사랑하고 아끼던 마음은 진심이었기에 한편으론 보답받지 못하는 그가 불쌍하게 여겨지기도 했다. 그리고 그들의 아이 베르트는 무슨 죄란 말인가. ㅠㅠ

그녀의 마지막 무책임해 보였던 선택으로 인해 결말이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흐르며 강렬하게 끝이 난 「마담 보바리」. 현실이 만족스럽지 않다고 실망하고 도피하기보단 지금 현재를 조금은 더 소중하게 그리고 조금 더 사랑했으면 하는 마음이 생기게 했던 이야기였다.




ps. 이브 생로랑의 삽화와 필사본이 책 맨 앞에 몰려있다. 그리고 맨 뒤편에 첫 번째 그림은 몇 페이지의 장면인지 나와있다. 그에 따라 책 뒤편에 안내된 페이지가 될 때까지 읽다가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읽고 다시 앞장으로 가서 해당 그림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야기 중간중간에 그것도 아니면 각 부가 시작할 때 해당 삽화가 들어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럼에도 너무 좋았던 삽화와 필사본!

ps. 삽화의 마담 보바리는 한 쪽 가슴이 드러난 상태로 그려져 있다. 그녀의 전복을 가슴을 드러냄으로 표현했다는 이브 생로랑. 오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