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는 남자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85
빅토르 위고 지음, 이형식 옮김 / 열린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는 남자 상

빅토르 위고 | 이형식 옮김 | 열린책들

세계문학 / p.469

항상 이 책을 볼 때면 '왜 제목이 웃는 남자일까?'라는 의문이 함께 했다. 그리고 그 이유를 알고 나서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무엇보다 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았을 땐 절로 욕이 나왔다. 도대체 인간은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 걸까?

"왜 웃느냐?"

"웃지 않아요."

"웃지 말라니까!"

"웃지 않아요."

우르수스의 온몸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심한 전율을 일으켰다.

"너는 웃고 있어, 분명해. 누가 너에게 이런 짓을 했어?"

p.254

왜 웃냐는 질문에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는 아이, 언제부터 이렇게 웃었냐는 질문에 항상 이랬다고 대답하는 아이. 그의 담담한 대답에 더 마음이 아파온다. 귀밑까지 찢어지도록 벌어지는 입과 저절로 접혀 눈까지 닿는 귀, 점잖은 태 부리는 사람이 안경 흔들거리게 하기에 적합한 보기 흉한 코, 바라보면 그 누구라도 웃지 않고는 못 배기는 얼굴. 정말 누가 이 아이를 이렇게 만든 것일까?



흉측하고 기이한 떠돌이 집단, 콤프라치코스. 그들은 아이들을 사기도 하고 팔기도 하는 어린아이 장사를 하는 집단이다. 웃기를 원하는 백성들과 왕이 있었기에 거리의 광장에는 곡예사가 있어야 했고 왕궁에는 어전 광대가 있어야 했던 그 시절, 콤프라치코스는 단지 웃기 위해서 아이들을 괴물로 만들어 이용하던 집단이었다.

반듯한 아이보다는 꼽추 또는 난쟁이들이 더 큰 즐거움을 준다는 이유 하나로 인간의 유년기 때 멀쩡한 인간을 데려다 미숙아로, 멀쩡한 짐승의 낯짝으로 변형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압축해 성장을 억제했다. 즉, 자신들이 원하는 용모대로 빚은 것이다.

실제적으로 약 17세기 귀족들 사이에서 기형적인 생김새를 지닌 사람들을 오락거리 삼아 애완용으로 비싸게 사고파는 것이 유행했었고, 기형인 사람의 수가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다고 한다. 그리고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기형보다 더욱 괴기스러운 외형을 바란 귀족들은 콤프라치코스에게 아이를 납치해 기형으로 만들어 달라고 의뢰했고, 콤프라치코스는 아이들을 납치해 기형으로 만든다.

이처럼 주인공 또한 콤프라치코스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졌고 곡예사로서 키워져 이용당한다. 그러다 윌리엄 2세가 콤프라치코스를 엄하게 다루면서 아이가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고발당하고 자신의 아이임을 증명 못하면 벌을 받는다는 이유로 버려진다.

그렇게 다른 사람이 그의 얼굴에 웃음을 영원히 고착시켜 놓아 불가피한 웃음을, 영원한 웃음을 가지게 된 남자 그윈플레인울고 싶어도 고통스러워 찡그리고 싶어도 그는 웃을 뿐이다. 하지만 그는 웃지 않는다. 그저 그의 얼굴이 웃을 뿐.

그런데 웃음이 기쁨의 동의어일까? p.391




1, 2부로 구성되어 있는 「웃는 남자 상」. 맨 처음 예비 이야기에 등장했던 우르수스가 추후 버려진 아이와 연결되며 본격적으로 웃는 남자의 이야기에 속도가 붙기 시작한다. 그런데 그전에 거쳐야 할 산이 높다.

잉글랜드의 공화 체제하에서 일어났던 많은 비정상적인 일부터 시작해 찰스 2세, 제임스 2세, 윌리엄 그리고 엘리자베스의 시대가 이어지며 클랜찰리와 그의 사생아 데이비드 경, 여 공작 조시언의 이야기가 자세하게 풀어진다. 그것도 버림받은 아이가 눈 폭풍을 헤매며 길을 떠나는 여정에 눈에 묻혀 죽은 여인 곁에 울음을 터트린 갓난 여자아기를 구하고 드디어 도시에 도착해 우르수스를 만나자마자, 이 이야기가 시작된다.

정말 감질나게 이야기 사이사이에 보여주던 주인공 이야기. 그래서 더 현기증 나게 궁금했던 이야기. 그렇다고 다 건너뛸 수도 없는 이 이야기. 그 주인공 아이가 너무 궁금해 속도를 내며 한 장 한 장 넘기다 만난 소름 끼치던 마지막 대사.

"저의 권태감을 씻어 줄 거라고 믿었어요. 그런데 아니에요."

"그 권태를 치유할 방법은 오직 하나요."

"어떤 방법인데요?"

"그윈플레인." p.390

그리고 바로 이어지던 주인공 이야기.




우르수스와 늑대 호모에게 어느 날 찾아온 남자아이와 여자 아기. 그는 불평을 하면서도 그들을 기르고 꾸지람을 하면서도 그들을 먹여살렸으며 남자아이에겐 '그윈플레인', 여자 아기에겐 '데아'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그리고 아름답게 성장한 소경이었던 데아. 그녀에게 그윈플레인은 구원자였고 안내자였으며 남편이었다. 그리고 데아는 그윈플레인에게 사랑과 다정함의 존재로 서로 각자에게 없는 것으로 상대방을 지탱하며 서로에게 기쁨이 되어주는 완벽한 한 쌍이 된다.

우르수스는 기형을 가진 그윈플레인에게 철학과 지식 등 온갖 치장물로 가득 채워주며 철인이 돼라 말한다. 그리고 지혜롭다는 것은, 그 무엇으로부터도 상처를 입지 않는다는 것을 함께 가르친다. 그렇게 우루수스에게 가족이, 딸과 아들이 생겼으며 그들에게 아버지가 되고 늑대 호모는 숙부가 된다.

후에 그가 사람 앞에 나설 준비가 되었을 땐 함께 공연을 했고, 그윈플레인의 기형으로 점점 더 많은 박수갈채를 받으며 부유해져 갔으며 사람들 사이에서 웃는 남자로 유명해진다. 그리고 런던으로 가야지라는 우르수스의 말과 함께 이야기는 끝이 난다.

그들이 행복을 느낄수록 권태를 치유할 방법으로 웃는 남자를 언급한 데이비드 경의 대사가 계속 생각났다. 그리고 그들의 행복과 함께 불안한 감정 또한 함께 커져갔다. 아이와 우르수스의 첫 만남에선 소름이 돋았고 츤데레 모습을 보이던 우르수스로 인해 웃었으며 예상치 못한 전개가 주는 즐거움에 푹 빠져 읽은 웃는 남자였다. 특히 웅장하면서도 치밀한 묘사 그리고 마음을 간지럽히는 운율마저 느껴지는 필력이 좋았다.

자신의 기형으로 괴로워하기 보다 자신을 보러 온 낮은 계층 사람들을 걱정하고 자신이 해줄 것이 없는지 고민하던 그윈플레인과 추한 자신을 떠날까 봐 자신의 외모에 대해 고백하던 그에게 추하다는 것은 악을 행한다는 뜻이라고 말하던 데아. 그들의 앞 날이 그려질 웃는 남자 하권. 제발 불행하지 않길 바란다.

그윈플레인은 자신의 얼굴을 아폴론의 얼굴과도 바꾸지 않았을 것이다. 자신이 괴물이라는 것이 그에게는 행복의 형태였다. p.447

웃게 한다는 것은 잊게 한다는 것이다. 망각을 나누어 주는 사람, 이 지상에서는 얼마나 고마운 사람인가! p.45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