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엔 무슨 영화를 볼까?> 10월 4주

  언제부터인가 외국인들이 우리와 함께 살고 있다. 그러나 잘 나가는 미국도, 아니면 유럽도 아니다. 과거 40-50년 전의 한국 살림살이를 아직 유지하는 나라에서 온, 가난한 국가들 출신들이다. 그래서일까? 그들은 한국의 허드렛일을 하고, 저렴한 일에 종사한다. 한국에선 작은 돈이 그들에겐 매우 큰 돈이기에 그들은 한국사람들에 비해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 열심히 일한다.
  하지만 그들의 노동에 대해 마냥 한국사람들이 따뜻한 시선으로, 그리고 즐거운 마음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다. 착취는 예사고, 구타와 모욕적인 말들이 남발하는 그런 곳에서 그들은 살고 있다. 그들이 한국 사회에서 일하고 살아가는 것은 한국의 어두운 장면이 되어 가고 있다.
  그런 그들의 숫자는, 한국민들의 인구위기가 늘고 있는 요즘, 최근 늘고 있고, 미래에 한국의 새로운 인구의 주축이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거스를 수 없는 그들과의 공존에 대해, 한국인들의 생활자세가 바뀔 것을 요구하고 있고, 비록 독립영화가 대다수지만, 영화 역시 그런 요구를 화면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다만 영화가 제시하는 것은, 사실적이기에, 매우 거칠고 폭력적이다. 그리고 시작은 언제나 몰이해로부터 시작한다. 다행히 마지막으로 가는 부분에선 Happy Ending으로 끝나지만 말이다. 이런 영화들 중 ‘방가?방가!,’ ‘로니를 찾아서,’ 그리고 ‘반두비’가 있다.  


 

  뛰어난 연기력을 갖췄지만 사실 외모로 인해 주인공을 찾기 힘들었던 ‘김인권’이란 배우가 자신의 매력과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한 작품이다. 그리고 이 영화는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이야기에 한국의 불행한 젊은이를 덧붙였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갖고 있다. 한국사람들 중에서도 취직을 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에 이 영화는 많은 생각을 갖게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이들 간의 공존의 문제를 다소 낭만적이지만, 재미있게 보여줬다는 점에서 특기할 만한 영화다.  


 

  현재 한국에선 능력 없는 한국남자가 여자 사귀기는 별따기가 되고 말았다. 그런데 외국인 근로자 남성이라면 더욱 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이 영화에선 그런 동화가 일어났다. 비록 거짓으로부터 시작됐고, 다소 황당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영화 속의 한국인 여고생은 자립심은 강하지만 세상에 살아가기에는 좀 힘들어 보인다. 한국의 Loser에는 남녀 가릴 것이 없나 보다. 하지만 희한한 일로 얽히면서도 즐거운 구도로 영화를 끌고 가고 있으며, 현실엔 없겠지만 재미있게 상상할 수 있는 것들로 넘친다.  




 

  남의 고생이 나의 행복의 원천이라면? 아니면 다른 사람의 밥상을 엎어야 내가 생존할 수 있다면? 이런 고민이나 질문은 특이한 것도 아니고, 세상을 살면서 당연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을 것이다. 신자유주의와 함께 밀어닥친 생활고는 이런 고민조차도 사치스럽게 만들고 있다. 힘있는 자가 힘없는 자들을 핍박해야만 살아가는 정글의 시대에, 외국인 노동자들은 어쩌면 가난한 한국인들에게 공격대상일 뿐이리라. 하지만 그 공격은 언제나 희생이 따르고, 자신의 행실로 인해 벌어진 것에 대한 보복으로 그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치른 한국인의 모습은 한국인들의 자성을 이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이루어지고 있는 사과와 화해의 내용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오 2010-10-26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두비~~ 아, 정말 좋은 영화입니다. 물론 다른영화도 마찬가지입니다.저의 늦어지만 올해의 발견, 그리고 백진희의 놀라운 연기, 잘 보고 갑니다..

novio 2010-10-27 00:38   좋아요 0 | URL
반두비는 정말 많은 분들이 칭찬하지만 대중성을 목표로 하지 않아서인지 아시는 분들만 아시더군요. 참 유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