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같은 배우 되지 마>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 같은 배우 되지 마 - 조연처럼 부딪치고 주연처럼 빛나라
류승수 지음 / 라이프맵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참 진솔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었다.
  ‘류승수,’ 솔직히 잘 아는 배우가 아니다. 영화를 자주 본 적이 많다고 여기는 나지만 그의 출연이 어디에 있었는지 확신이 안 선다. 이 책은 나에겐 그 정도밖에 안 되는 존재감을 갖고 있는 영화배우가 쓴 에세이다. 그러나 나에 대한 그의 존재감 이상으로 무척 인상 깊은 내용을 담고 있다. 고달픈 삶을 살아가면서 얻은 지혜가 풍부한 책이다.
  이 책은 자서전이 아니라고 저자 류승수는 이야기한다. 힘든 시간을 지나온 류승수란 영화배우는 자신의 과거도 담았고, 그때의 아픔과 고통도 담았다. 그러나 자신의 생활을 통해 얻은 지혜는 물론 과거의 자신을 투영하기보다 현재의 나와 또 다른 연기기자를 꿈꾸는 그 누군가를 위해 이 책을 썼기 때문에 이 책은 인생 선배가 쓴 어느 특정 시점에 대한 고백이라고 여기기에 그는 자서전이란 이름을 쓰기를 거부했던 것 같다.
  그러나 자서전보다 더한 흡입력과 생명력을 갖고 있는 이유는 현재에도 겪고 있는 자신의 조연급 연기자의 인생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이 책에 녹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모습을 정직하게 보여주면서 자신과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자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이다. 시작부터 어려웠고, 어떤 점에선 형편없는 모양새를 지녔던 저자는 비중의 차이는 있겠지만 지금도 어떤 영화에서나 조연이다. 그 속에서 조연으로서 겪을 수밖에 없는 자신의 고민과 어려움, 그리고 희망을 품었던 과거를 현재의 자신과 관련시켜 너무나 인간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책의 힘은 바로 여기에 있다.
  류승수는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그는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가 최선을 다하는 이유는 자신의 실수가 무서워서이다. 그리고 연기는 혼자만의 지루한 도보가 아님을 언제나 이야기한다. 그가 쓴 책에서 특히나 많이 보이는 것은 언제나 관계였고 상대에 대한 배려였다. 혼자만 존재할 수 없는 사회와 그 사회의 축소판인 영화 찍는 장소는 언제나 나와 상대의 반응들이 층층이 존재하는 곳이다. 자신의 실수로 촬영의 OK 사인이 늦어질 수 있기에 한 컷 한 컷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그렇게 완벽하도록 해야만 능력 있는 연기자로서 최고로 평가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가 걷는 힘든 길에서 그는 무척 행복한 배우인 것만 같다. 언제나 그의 진심을 알아주고 노력하는 깊이를 재어주며, 그리고 언제나 그의 힘들면서도 독한 노력을 알아주는 이들이 옆에 있기에 그를 도와주려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이 에세이는 아마도 그들에 대한 감사를 위해 쓰여졌다고 해도 무리는 없을 것이다. 그가 실수하고 절망했고, 또한 실패했을 때에도 기대를 해주었고, 그의 실수를 어떻든 감싸주려는 많은 이들이 있기에 조연 류승수는 지금도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것이다.
  에세이에서 보이는 류승수란 배우의 과거, 현재는 어디선가 최선을 다해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바꾸려고 노력하는 어느 인간과 그다지 달라 보이지 않는다. 아니 같을 것이다. 삶을 지속하면서 우리들이 살고 있는 세상에 대해 얻은 지식과 지혜는 저자 류승수가 얻은 것들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주연이 될 수 없지만 주연처럼 해야 한다는 자세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우리 모두가 터득한 지혜이자 책임의식인 것이다. 그런 지혜를 류승수는 자신의 인생을 통해 보여주고 있고, 그것에 대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수긍하고, 동감하며, 또한 감동할 것이다. 어쩌면 만년 2위인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의 이야기 하나에 모두 포함된 것이다.
  류승수가 언젠가 주연으로서, 그리고 레드카펫에서 걸어가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보고 싶다. 그리고 상을 받고 그가 말하는 소감을 꼭 듣고 싶다. 어쩌면 그를 통해 평범한 사람들의 로망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리라. 그런 점에서 이 책을 지은 이후, 연기자 류승수는 또 다른 책임을 지게 될 수도 있을 것만 같다. 그러나 그런 책임감이 행복한 책임이었으면 한다. 그것은 희망과 연결되며 또한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가져야 할 미래의 희망인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책의 후반부에 연기자로서 갖춰야 할 자세를 적은 이유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