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헤밍웨이를 찾아서
다이앤 길버트 매드슨 지음, 김창규 옮김 / 이덴슬리벨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세기를 대표하는 작가 헤밍웨이의 사라진 소설 원고를 둘러싼 암투를 그리고 있는 독특한 소재의 추리물이다. 1922년 12월 파리에서 벌어진 실제 사건을 모티프로 하고 있다. 첫째 부인 해들리가 가방째 분실한 초기작품 원고가 헤밍웨이 전공자인 대학 영문학과 교수 앞으로 우송되어 오면서 일련의 소동이 벌어진다. 주인공인 보험조사원 디디 맥길은 예기치 않은 사건에 연루되며 본의 아니게 폭풍의 눈으로 부상한다. 사건을 쉬 마무리 하려는 경찰은 디디를 범인으로 지목하고 코너로 몰아붙인다. 불리한 점 일색인 와중에도 맥길은 특유의 지적 능력을 발휘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그예 사건의 본질에 다가가고 만다.

 

이 작품은 스피디한 전개로 한 순간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데 스토리 라인 못지 않게 매력적인 요소가 정말 많이 녹아 있다. 숨은 진가가 따로 있달 정도로 다른 추리물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미덕을 여럿 지니고 있는 것이다. 정형화된 추리물 문법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식과 스타일로 독자들을 흡인하고 있다.

 

먼저 소재부터 실존했던 작가의 작품 진위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과학적 검증 기법과 관련 학계 전문가들의 견해를 다룬 것이어서 신선하게 다가왔다. 독자층 범주가 추리물 매니아를 넘어 헤밍웨이, 더 나아가 소설문학 애호가 전반으로 확장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추리물의 스테레오 타입은 주인공이 형사나 탐정이기 십상이다. 그런데 이 작품은 예외적으로 가녀린 여성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보험조사원, 그것도 섹시미까지 겸비한 디디가 시종일관 스토리 라인을 주도하고 있다. 그녀는 사건 해결 과정에서 갖은 위험에 노출되곤 하여 시종 아슬아슬 손에 땀을 쥐게 만든다. 주인공의 여성성이 도드라지게 부각되고 성적 매력이 어필된다는 점도 여느 작품과는 사뭇 느낌이 다르다. 작품에 등장하는 그녀의 연인만 해도 데이비드 반즈, 프랭크, 매트, 스카티 스튜어트에다 밋치 싱클레어 등 한 손에 다 꼽지 못할 정도이다. 보호본능을 자극하고 한편으론 섹시미를 물씬 풍기는 그녀의 매력 앞에 뭇 남성들은 맥을 못 춘다. 진한 추파를 던지며 작업을 걸어오곤 했다. 그녀도 요조숙녀는 아니어서 마음이 끌리는 대로 그들과 사적인 관계를 맺기도 한다. 탐정물이 으레 그렇듯 주변인물 중에 범인이 있게 마련인데 주인공이 이성과 사적인 접촉을 서슴지 않는 대목에선 좀 뜨악했다 할까? 그래도 로맨틱한 무드가 이야기를 풍성하게 이끌어 읽는 맛이 여간 쏠쏠하지 않다. 더러는 야하달 정도로 많이 나가기도 한다.

 

그녀의 조력자 네트워크도 기존 추리물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면을 지니고 있다. 대개는 주변의 도움없이 고군분투하는 주인공이 그려지는데 여기선 인복이 두텁다 할까. 컴퓨터 전문가, 차량 수리 전문가 등 사건 전개가 미궁에 빠질 때마다 어김없이 그녀를 도와주는 선한 흑기사가 곳곳에 포진해 있는 것이다. 추리물에서 주변 인물들은 대개 범인이거나 주인공의 활약에 찬물을 끼얹는 캐릭터이기 십상인데 그런 측면에서도 코드가 달랐다. 합기도 사범의 훈계나 고모의 예지력 같은 요소도 작품의 결을 신비롭고 풍요롭게 만든다. 그녀가 위급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담력과 헤쳐 나갈 수 있는 호신술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은 합기도 사범의 지도에 힘입은 바 크다. 내가 꼽는 이 책 최고의 캐릭터는 고모, 그녀는 현자의 모습으로 등장하여 디디에게 위험을 경고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준다. 추리물은 논리정연하게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며 한 단계씩 나아가는 것이 일반적인데 고모는 마치 고대 그리스 신전에서 신탁을 전하는 여사제처럼 디디의 수호천사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다. 기존 추리물에서 쉽게 보기 어려운 캐릭터 설정과 사건 전개 방식이라 하겠다.

 

추리물은 갈등구조의 바탕이 되는 내면의 심리적 분열 양상이 흔히 등장하곤 하는데 이 작품도 그런 문법을 따르고 있다. 그런데 그 심리적 경향이 독특하다. 학계에서만 볼 수 있는 거장에 대한 시기심과 지적 우월성 과시 같은 관념적인 점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현학적인 측면에 관심이 많은 독자의 구미를 당긴다 하겠다.

 

하여 이 작품은 색다른 재미를 두루 맛볼 수 있게 이끄는 실험적 추리물이라 하겠다. 알싸한 로맨틱 무드를 조성하여 간질간질하게 만들기도 하고 학계의 미묘한 경쟁 구도를 그려 특정 분야 종사자들의 심리구조도 엿볼 수 있으며 현자들의 지혜로운 조언과 예지력까지 접할 수 있는 등 여러 모로 흥미진진한 요소를 듬뿍 지니고 있다. 하여 지루할 틈이 없게 만든다. 마지막 대목에 이르기까지 범인의 실체를 짐작할 수 있는 힌트가 전혀 없어서 막막하긴 하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