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블론드 데드
안드레아스 프란츠 지음, 서지희 옮김 / 예문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신데렐라 카니발]에 이어 국내에서 출간된 율리아 뒤랑 시리즈 두 번째 작품인데 실은 안드레아스 프란츠를 널리 알린 뒤랑 시리즈물 첫 편이 바로 이 작품이다.

스토리는 제목에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다 하겠는데, 금발머리의 젊은, 아니 어린 소녀가 연쇄 살인범의 표적이 되고 이를 뒤랑 형사가 해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경찰서 관내에서 9월 한 달 만에 여섯 건의 연쇄 살인이 벌어지는데 범인은 한결 같이 열 여섯 정도의 어여쁜 금발 소녀를 타겟으로 삼아 제의를 치르듯 살인을 저질렀는데 증거물을 거의 남기지 않아 추리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러면서 스토리는 범인의 과거를 넘나들고 형사들의 가정사를 모자이크로 짜넣어 복잡하게 얽히고 꼬인다.

그런데 특기할만 한 것은 [신데렐라 카니발]에 이어 이번 작품에서도 범인의 어린 시절에 겪었던 학대와 고립에 따른 심리적 억압이 반사회적 성격을 고착시켜 태연하게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르는 냉혹한 캐릭터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뒤랑 시리즈의 한 전형이 아닐까 싶은데 곧 출간될 다른 작품을 보면 이게 스테레오 타입인지 명료해질 것이다. 비뚤어진 인성이 반사회적 범죄로 이어지는 연쇄가 된다는 그의 메시지는 여러 모로 의미심장해 보인다.  안드레아스 프란츠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성장기, 곧 성격 형성기에 범인이 처했던 환경과 상황이 결국은 범죄를 낳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범인도 결국은 피해자요 희생양이라는 견해를 펴고 있는 것이다. 요즘 말하고 있는 셉테드 개념과 맥을 같이 한다 하겠다.

프란츠 작품의 또 하나의 경향은 그렇게 복잡한 추리를 요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런 면에서 독자에게 친절한 추리작가라 하겠다. 범죄자와 이를 쫓는 경찰관들의 심리를 강조하며 자연스레 하나의 촛점을 향해 스토리를 몰고 가기 때문에 지능적인 범죄와 작가의 기묘한 플롯에 주눅이 들어 독자들이 자신의 두뇌를 탓하며 무기력해지곤 하는 일반 추리소설의 전형과는 사뭇 다르다. 끄덕이며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다 보면 범인이 누군지 절로 공감하게 되고 마지막엔 그에게 애틋한 연민까지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다만 살짝 우려되는 것은 뒤랑 시리즈가 소재만 바꿔 계속 이런 식의 스토리 전개와 메시지로 일관된다면 식상해지지 않을까 하는 감이 없지 않다. 이도 곧 출간될 시리즈의 다른 작품을 보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 읽으려는 이들을 위해 팁을 하나 주자면 9월에 벌어진 여섯 건의 연쇄 살인사건 중 범인이 실제 저지른 것은 다섯 건인데, 다른 하나는 누가 어떤 의도로 저질렀는지 분별해가며 읽어야 한다는 점이다.

과연 누가 영 블론드들을 저주하며 제의의 희생물로 바쳤는지, 또 누가 모방 범죄로 짝퉁 사건을 일으켰는지 기대하며 열독하시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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