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 1 :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 - 우리나라와 세계의 민주 정치 사회는 쉽다! 1
김서윤 지음, 이고은 그림 / 비룡소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1. 나의 실패기

 

지금은 대학에 다니고 있는 딸, 어릴 때부터 한 마디로 재기발랄 잘 나가는 타입이었습니다. 순발력과 적응력으로 치자면 어른 뺨칠 정도로. 그런데 문제는 진득하게 뚝심을 발휘해야 하는 분야는 젬병이라는 것. 그래서 공부도 수학, 과학, 예능 분야는 반짝거리는데 국어와 사회에서는 영 맥을 못추었습니다. 아빠가 좋아하고 잘 했던 과목인데 말이죠. 아마 엄마 탁을 한 듯했습니다. 제가 나름대로 그 과목 공부를 시켜본다고는 하였는데 성과는 영... 특히 사회는 초등 고학년 때부터 제가 봐도 아이들 수준에선 너무 난해한 내용에다 분량도 너무 많았습니다. 겨우 어영부영 중간치를 맴돌아 안타까웠지만 그럭저럭 넘어갈 밖에요. 그런데 문제는 고등학생이 되어서였습니다. 대입에 직결되는 내신성적이니까 말이죠. 고 1 중간고사에서 사회와 국사는 정말 바닥을 쳤습니다. 해도 너무 한다 싶어 제가 발 벗고 나섰죠. 그래서 기말을 앞두고는 딸내미와 제가 같이 공부를 했습니다. 서로 같은 자료를 복사하여 한참을 공부한 다음 제가 문제를 내고 딸은 맞히는 방법을 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별 무 변화. 기말 성적을 받고나니 참담했습니다. 이런 무작스러운 방법으론 안 되겠다. 막무가내로 외우기를 강요해서는 시간만 버리고 효과는 없구나 하는 것을 절감했습니다. 그래서 궁리해 낸 게 마인드맵 기법. 거기다 제가 약간의 그림을 그려서 곁들이면 어떨까 하고 생각했죠. 드디어 2학기 중간고사에서 그 방법을 써 봤습니다. 딸이 약간 생동감을 보이며 참여하는 듯 했지요. 그런데 문제는 저의 극심한 피로감이었습니다. 책을 읽고 생각을 하고 내용을 구조화하고 그림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이 너무 힘들었기 때문이었죠. 그런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성적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때 내린 결론은 본인이 기꺼이 하려는 의지가 없으면 무엇을 해도 소용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2. 사회가 쉽다고요??

 

아이들에게 사회는 암기과목으로 분류됩니다. 그냥 외워야 할 과목으로 여기는 것이죠. 그리고 내용에 대해서도 별 관심이 없고요. 초등 고학년 정도만 되어도 현실 정치, 경제가 고리타분한 어른들의 그렇고 그런 이야기라는 걸 벌써 꿰고 있으니까요. 아이들 정서에 안 맞는 세계인 거죠. 그것에 관한 공부니, 생각만으로도 식상할 밖에요. 그리고 선생님들도 문제가 많아 보였습니다. 수학이나 과학처럼 내용 구조가 명료한 것이 아니어서 그런지 지식의 체계와 핵심을 잘 파악하지 못한 채 피상적인 내용만 가르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았습니다. 어떤 분은 교과서 밑줄 긋고 그만이라는 식도 있었으니까요. 저 처럼 집에서 부모가 돕는 경우에도 사실 뾰족한 방법을 찾기 힘들답니다. 그래서 심각하다고 여기는 분들이 시청각 교육이다, 컴퓨터 활용 교육이다 하며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방법을 생각하기도 하지만 그 역시 기대만큼 효용이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3. 사회가 쉬울 수도 있다!

 

제가 딸 아이 가르치려 했을 때, 마인드맵 기법이 그나마 아이의 관심을 끌었던 기억이 납니다. 거기다 우리 아이의 동기유발만 더해진다면 효과를 볼 수도 있을 텐데 하고 늘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비룡소의 [사회는 쉽다]시리즈를 접했는데 몇 장 넘기지 않아 아! 하는 감탄이 나왔습니다. 저와 같은 생각을 하는 부모들이 많구나, 이런 간절한 요구와 바람을 알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어찌나 반갑든지요. 우선 도전적인 도입부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제 제기로 이야기를 꺼내고 있었으니까요. 제 아이가 딱 좋아할 스타일로 말입니다.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 제가 이런 질문으로 얘길 시작했더라면 우리 아이도 훅 낚여왔을텐데. 그리고 스스로 읽어보려 나섰을 수도 있었을 건데 하는 아쉬움이 밀려 왔습니다. 이야기 전개도 아이들의 심리를 감안하여 시퀀스를 짠 듯 했습니다. 본 내용보다 먼저 생활 주변의 일상에서 소재를 끌어와 친근감 있게 진행해 나가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대통령 선거에 대해 정리하기 전에 학급 반장 선거 얘기부터 끌어 와, 당선되면 피자와 치킨을 제공하겠다는 선심성 공약을 믿고 찍어 주었다 반장의 독단, 횡포에 시달린다는 상황 설정을 먼저 보여준 다음 자연스럽게 대통령 선거의 의미와 선택 기준으로 연결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용도 세세한 지엽적인 것보다 전체의 얼개를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여 큰 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점이 좋았습니다. 자잘한 것 외우다가 질려버린 우리 딸에게 이런 자료를 적용했더라면 좋았을 것인데...말미에 있는 낱말 풀이와 퀴즈도 아이들 호기심을 자극하고 집중력을 흡인할 수 있는 장치 같아서 적절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이게 사실 더 결정적인 것 같은데, 이 책이 갖고 있는 아이들을 확 끌어들일 수 있는 가장 큰 미덕은 아이들 맞춤형 삽화와 만화가 아닌가 봅니다. 딱 아이들이 그린 것 같은 그림이어서 세련미는 떨어지지만 무척 친근하게 다가왔습니다. 그 만화의 말주머니에 들어 있는 말이니 아이들은 친구가 하는 얘기처럼 솔깃해서 들으리라 생각되었습니다.

 

4. 사회, 정말 쉬울 수 있다!!

 

하여 아이들이 이 책을 접하면 얼마나 좋을까, 아니 그들의 부모 혹은 선생님이 이 책에서 영감을, 방법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무리 꽉 막혀 보이는 일도 뚫고 나갈 방법이 있는데 아이들의 사회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과 진입장벽을 해소하는 일도 예외가 아니라 봅니다. 그 해결책의 일단을 이 책에서 발견하게 된 것 같습니다. 아이들 눈높이에서 그들의 심리를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적절한 자료였기 때문입니다. 자료만 좋으면 사실 외부에서 개입하지 않아도 아이들이 저절로 책을 들고 그 세계로 몰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리즈의 다른 책은 아직 보지 못했으나 이 책 한 권만 봐도 아이들의 사회에 대한 인식을 확 바꿔 놓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다음 편도 기대가 됩니다.

 

5. 그런데 누가 가장 높을까요?

 

책의 부제에 대한 제 나름의 대답은, 삼자동격. 민주 사회에서는 어떤 직책이든 서로 하는 일(역할)만 다르지 높낮이는 가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도 평등, 각 기관과 지위도 사실은 수평적 견제 관계이니까요. 초월적 위치에서 통치하는 사람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자리엔 법이라는 합리적 수단이 자리잡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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