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보이
김연수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는 원더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초능력을 지니게 된 소년이 정보기관에서 사람의 마음을 읽는 일을 맡게 되고, 그 일에 염증이 나서 탈출한 다음에도 만나는 이들의 심중을 꿰뚫어보곤 하는, 약간의 환타지가 가미된 작품이다. 그런데 읽는 내내 진정한 원더란 뭘까 하는 의문이 뇌리를 떠나지 않았다. 그 답은 후반부에 이르러 절로 구해졌다.

 

wonder is, 원더는 매직이나 수사 기법 상 쓰이고 있는 프로파일링이 결코 아니었다. 김연수 작가는 원더를 초자연적인 신비로 그리지 않았다. 그것은 삶의 생생한 현장에서 사람의 근본을 바꾸는, 세계를 다른 방식으로 대하게 만드는, 그리하여 그의 미래의 삶을 바꾸는 일임을 소년의 행적을 통해 절절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바로...

 

사랑이었다. 남자 같은 누나 희선, 그녀의 분신을 막으려는 소년, 그러면서 소년을 초능력을 잃어간다. 여러 사람의 마음과 공감하는 능력을 잃는 대신 오직 한 사람의 마음과 공감하는 일, 그런 진정한 원더를 알게 된다. 사랑의 그 크디큰 힘을 말이다. 그리하여 사랑은 소년에게서 기적을 앗아갔지만, 기꺼이 낮은 자리를 감내하게 했다. 그에게 기적이란 희선의 분신을 막는 일, 그리하여 사람을 살리는 일이었다. 사람을 살리는 기적 같은 일 그게 바로 그녀를 향한 무조건적인 사랑이었던 것이다.

 

그런 사랑을 발견했기에, 기적을 경험했기에 소년은 엄마를, 아버지를, 별을 기다리고 바라보며 거뜬하게 버틸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런 힘, 그런 기적을 작가는 보여주고 있었다.

 

wonder is 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