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킨스의 최후 1
매튜 펄 지음, 이은선 옮김 / 펄프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1. 독특한 소재의 추리물

 

추리물의 전형은 살인이나 도난 사건이 벌어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탐정이나 경찰관이 발산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발휘하여 범인을 검거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룬다. 그런데 [디킨스의 최후]는 이런 스테레오타입에 걸맞지 않는 독특한 소재와 전개 방식을 보이고 있다. [올리버 트위스트]와 [크리스마스 캐럴]을 쓴 찰스 디킨스가 잡지에 연재하던 [에드윈 드루드의 비밀]의 다음 편을 집필하던 중 갑자기 사망한다. 이 소식을 들은 미국 필즈 앤 오스굿 출판사의 오스굿 주니어 사장이 영국으로 건너가 결말이 어떻게 내려질지 짐작될만한 실마리를 찾으러 헤매고 다니는 내용이다. 그 과정에서 간헐적으로 소설 내용을 소개하고 다음 회에 나옴직한 내용을 언듯언듯 언급하며 상상력을 자극하고 있다. 이러니 문학애호가들에게 딱 어울리는 추리물이라 할 만하다.

 

2. 본격 소설의 품격을 유지하고 있는 스릴러물

 

이 책은 추리물이 갖추어야 할 미덕들, 이를테면 난폭하여 범인 냄새를 물씬 풍기는 악한을 설정하여 등장시킨다든나 예상 가능한 다양한 시나리오들을 미리 미리 언질을 주어 여러 갈래 길 가운데 어디로 소설이 튈 지 예측 불허로 만들거나 하는 등을 잘 지니고 있다. 그러면서도 추리물이 아닌 정통 소설로서의 품격을 지니고 있어 가볍게 보이지 않는다. 찰스 디킨스 작품에 대한 심층적 해석이라든가, 미국 낭송회와 관련된 에피소드, 그리고 그 과정에서 디킨스 작품의 내용을 축약하여 낭송하는 등 본격 문학으로도 손색이 없다 하겠다. 그러면서 러브 라인도 살짝 곁들여 애틋하면서도 야릇하게 만들기도 한다. 하여 의미와 재미를 동시에 맛볼 수 있게 한다.

 

3. 1권 말미에 대한 소회(스포일러)

 

1권 끝 무렵에 느닷없이 등장하여 2권의 방향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칠 것 처럼 보이는 인물이 있다. 바로 딕 대처리, 1권 중반부까지는 디킨스에게 최면 치료를 받다 잘못 되어 정신이상자로 그려지는 자가 그 사람이다. 그는 오스굿의 심리 파악이나 사건의 전개 방향을 훤히 꿰고 있는 약간의 전지적 관점의 인물로 설정되어 있다. 특히 대처리가 오스굿을 인도하여 타이거베이 파머스폴리 아편굴로 데려가 해프닝이 벌어지면서 더욱 흥미진진하게 2권으로 넘어가게 하는 것이 어쩜 짐작하지 못했던 대반전이 아닐까 싶다. 그러니 빨리 2권을 읽고 싶어 못 견디게 만드는구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