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사전 - 자크 아탈리의 미래 읽기
자크 아탈리 지음, 정혜원.편혜원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1999년 10월
평점 :
품절


'미래는 어떻게 오는가' '미래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등에 대한 의문 내지 걱정은 의식 있는 이라면 한번쯤 해 보았음직한 화두일 것이다.
여기에 그러한 의문을 시원하게 해결하여 우리의 걱정을 가시게 해 줄 명쾌한 길이 있다. 바로 프랑스의 지성 자크 아탈리의 <21세기 사전>이 그것이다.

아탈리는 독특한 방식으로 미래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바로 사전적 용어 해설의 방법을 통해서이다.
신세대들에게는 많은 전제를 묵묵히 검토한 끝에 마지막에 가서야 비로소 부인할 수 없는 '참'인 명제를 구성해내는 연역적 사고 과정은 감내하기 어려운 일일 것이다. 따라서 전체를 내적인 논리 일관성에 따라 통독, 검토하는 방식의 글보다는 순발력 있게 전혀 관련 없는 것들마저 경쾌한 호흡으로 아우르는 방식의 글쓰기가 되어야 그들에게 읽혀지고 의식에 가 닿을 수 있을 것이다. 마치 Web상에서의 Multi media surfing 처럼 말이다.

가볍게 즐거이 이곳 저곳 둘러보는 가운데 어느덧 미래 사회의 양상이 선명하게 그려지도록 만드는 방식으로 우리를 안내하는 자크 아탈리.
그러면서도 엄밀한 내적 논리 일관성으로 치밀하지 못한 우리의 지적인 역량을 자각하게 하며, 심정적으로 그의 생각에 동감하게끔 그리하여 감정이입으로 읽게끔 몰고 가서 그의 정신 세계에 흠뻑 빠지도록 만드는 자크 아탈리.
진정 시대의 스승으로 사숙하고픈 먼저 깨우친 자 자크 아탈리.

그리하여 좋은 책은 우리의 지적인 역량뿐만 아니라 정서와 의지적인 면도 단련시킴을 확인할 수 있게끔 해 준 그의 명저 <21세기 사전>의 일독을 강력하게 권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