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으로 불안 극복하기 - 나는 왜 불안하고 두려울까?
이관직 지음 / 두란노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에게 찾아오는 불안의 원인은 다양하다. 저자는 "성경은 불안과 두려움이 죄에서 출발한다고 설명한다"라고 말한다. 타락했던 사람들이 여러가지 행동과 삶에서 찾아오는 것에 불안과 두려움을 보인다고 말한다.

 

이 책은 불안과 두려움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을 찾아가면서 현대인들의 심리적 상태를 성경으로 풀어가고자 했다. 그러나 불안과 두려움이 때로는 순기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저자는 "불안과 두려움은 이 땅에서 생존하도록 도와주는 역할, 불안과 두려움은 위험을 알리며 회개를 촉구하는 경보 장치 기능을 한다, 불안과 두려움은 마음속에 해결되지 않은 갈등이 있음을 알려 주는 신호이지 증상이다. 불안과 두려움은 실제적인 위협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이다. 불안은 지켜야 할 적절한 경계선을 인식하고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불안과 두려움은 하나님을 섬기는 삶에 유익하다불안은 각성하게 하며 분별력을 갖게 하여 속지 않도록 도와준다" 고 했다. 저자는 성경 인물들을 통해 불안과 두려움의 상황을 어떻게 대처해 갔는지에 대한 성경적 관점에서 풀어나가고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 대한 점검과 함께 철저한 회개를 했던 인물들은 불안과 두려움이 주는 순기능처럼 불안의 요소들을 잘 처리하게 되었다. 불안과 두려움의 순기능을 바탕으로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며 하나님을 바라보는 삶을 살아갈 때 불안과 두려움의 요소들이 사라진다는 전제가 있다. 그렇지만 불안과 두려움에 대한 순기능만이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아니다. 불안과 두려움에 대한 역기능이 있다.

 

불안과 두려움은 대체적으로 삶에 대한 불안과 인관 관계에서 파생된 문제로 정리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관계에서 어려움을 갖는다. 그런데 저자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비롯되었음을 분명하게 한다. 사람들과의 관계로 비롯된 불안과 두려움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틀어졌기에 시작되었다고 한다. 왜 관계가 어려워졌을까? 저자는 질문과 함께 답을 제시한다. 인간이 죄를 지었기 때문임을 말한다.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의 관계가 틀어지고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려움을 겪게 되어 불안과 두려움이 계속 이어짐을 말한다. 즉 인간의 실존적인 삶 자체가 불안을 유발하게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에게 찾아오는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성경으로 돌아가는 자가 되어야 함을 저자는 의도하고 있다. 죄로 말미암아 불안과 두려움이 시작되었기에 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죄의 문제는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틀어졌던 하나님의 관계를 새롭게 했을 때 인간사에 찾아온 모든 것이 해결되어져 간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단순하지만 그 사실이 쉽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저자는 하나님께 집중하고 하나님을 믿음으로 불신앙을 버리기를 권하고 있다. 사람들은 다양한 문제에 불안해 하고 두려워하지만 그 문제를 있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심을 보아라는 것이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이들은 이러한 인간적 문제로 인해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