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난도 외 저자들은 매년 크렌트고리아를 발표한다. 내년 병신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유행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 것인지에 대한 예측이다. 이들의 트렌드변화를 주목하게 된 것은 이들이 각분야의 전문가이며 시대적 흐름을 놓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반도의 변화와 세계적 변화를 주목하여 발표한 트렌드 코리아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준비와 대처 능력을 개발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기업을 하는 이들에게도 좋은 아이디어를 갖게 하는 긍정적 효과를 낳게 된 것이다.

 

 2016년의 트렌드는 나만의 개성을 살리는 데 있다. 주목할 분야는 개인적 성향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자급자족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은 시대적 불안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시대적 불안에 대한 대처능력을 함양하지 않는 다는 것은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시대적 흐름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 경제, 금융의 흐름을 엿볼 수 있다. 각국마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세계적 불황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유가하락에 따른 수출, 수입부분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에너지 변화는 각국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대처 에너지에 대한 분야는 우리 나라는 개발단계에서 많이 벗어나 있지 않다.

 

 또한 한반도에서 불고 있는 동아이사의 패권 장악을 위한 치열한 외교전은 가히 상상하기 어려운 지경에 놓여 있다. 이런 사회적 현상과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 한반도의 변화를 읽어 2016년에 바람 트렌드코리아의 면모를 보일 수 있는 놀라운 지혜 모음이 이 책에 담겨있다.

 

 시대를 읽고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트렌드는 중요하다. 그렇지만 세계의 트렌드에 앞서 자신의 트렌드를 개발함이 자신만의 인생, 자신의 세상을 헛되이 살아가지 않는다. 이책을 통해 2016년의 변화를 가늠할 수 있다. 정확한 데이터는 아닐 수 있지만 시대적 트렌드에 대한 변화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반도에 새로운 변화를 기대하는 2016년 얼마되지 않으면 열린다. 그 열린 곳에 한국의 트렌드에 우리가 함께 하고 있다는 것에 기쁨이 있다. 이 책은 나와 함께 하는 이들이 공유할 수 있는 유익한 트렌드를 만날 수 있음을 기대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