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으로 건강한 영성 - 진정한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영성의 비밀 Emotionally Healthy 시리즈 1
피터 스카지로 지음, 강소희 옮김 / 두란노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은 정서적 불안속에 살아가는 이들이 많다. 통계상으로 많은 이들이 분노조절 능력을 상실한 채 살아간다. 이는 사회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개인과 가정에 치명적인 아픔을 가져오게 된다. 이는 정서적 안정을 추구해야 할 시간적 여유와 마음의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쉼과 함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로움속에 충전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현대인들은 쫓기며 살아가기에 자신을 돌볼 시간조차 주어지지 않는다.

 

 이는 가슴에 담아둔 화가 결국 분노로 불특정인들에게 폭발하게 된다. 이는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는 본능적 두려움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자신의 힘으로 감당할 수 없는 한계에 도달한 사람들은 그 한계를 화로 표현한다.

 

 저자는 건강하지 못한 시대적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면서 이들에게 건강한 정서를 통해 건강한 영성의 삶으로 초대하고자 한다. 이는 하나님으로 초대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이라는 생각에서 하나님과 함께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 자신들의 아픔을 치유받고 문제를 해결가도록 자생력을 길러준다는 것이다.

 

"건강한 정서는 우리에게 특별한 선물을 준다.'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어느 정도 깨닫게 한다는 것이다.(p 80)"

 

 이를 통해 치유와 회복이라는 거대한 물결속으로 함께 들어가기를 원한다. 사람들은 쉽게 하나님께 마음을 열어주지 않는다. 자신의 수많은 문제앞에 한계를 경험했을 때 마음을 열게 된다.

 

 이 책은 건강한 영성에 이르는 길을 7단계로 찾아간다. 첫 단계에서 마지막까지 하나님안에서 자신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그 바탕은 하나님의 사랑이다. 하나님의 사랑이 모든 인생들에게 특히, 하나님과 인격적 만남을 갖는 독자들에게 스며들기를 원한다. 건강한 영성을 통해 건강한 믿음, 건강한 삶이 이어져 간다. 건강한 영성을 갖지 못한 이들은 자신, 가족, 사회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이는 갈등의 요인이 자신으로부터 시작됨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새롭게 발견함으로 인해 삶의 가치를 깨닫게 된다. 무엇보다 가장 아름다움 삶은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임을 말한다. 이는 건강한 영성을 유지하여 가기에 기쁨과 만족이 형성된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을 바라보는 쉼이 있는 기회가 되기를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