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집중력 혁명 - 일과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1% 차이
에드워드 할로웰 지음, 박선령 옮김 / 토네이도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인재들은 어떤 재능이 있을까 궁금하던 차에 하버드 집중력 혁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집중력이 갖는 파워를 말하고 있다.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를 향해 돌진 하듯이 치우치지 않는 것을 말해주고자 한다.

 

 유능한 인재는 집중력의 힘을 가지고 있다. 이 집중력은 연구가에게는 중요하다. 어떤 연구 분야에서 집중력을 가진다면 많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연구는 오랜 시간을 갖게 한다. 지구력과 함께 집중하지 않으면 결과를 도출할 수 없다. 다양한 연구분야에 필요하는 것은 집중된 힘이다.

 

 이 책의 저자는 오랫동안 사회적 문제를 가질 수 있는 심리적 불안상태와 행동불안 등을 연구하면서 사람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능력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게 된 것이다. 그중에 하버드 생들에게 있어서 집중력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연구하게 된 것이다.

 

 하버드 생들은 보편적인 사람들은 분명 아니다. 그들은 특별하다. 사고력이 남다르다고 볼 수있다. 어떻게 보면 한쪽 분야에 치우칠 정도로 특별한 존재로 보고 있지만 중독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은 무엇인가 중독되어 있는 것 같기 때문이다. 이를 창조적 발상으로 발전시키지 않았다면 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놀라운 힘이 그들이 있다. 그런데 그들은 사회발전과 다양한 분야에서 그들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것에 감사하다.

 

 이 책에서는 주의력 결핍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주의력이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주의력을 통한 집중력의 발달이 놀라운 결과를 낳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또한 저자는 어떻게 하면 집중력을 개발, 발전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조절과 주의력 결핍이 심해진다고 한다. 아이들은 산만해져 가는 경향을 연구한 바 ADHD 등의 경향이 발견되고 있다.

 

 이 책은 현대인들이 잃고 있는 집중력과 생활습관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들을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수재들만이 집중력을 갖는 것이 아니라 집중력을 갖게 되면 누구나 수재가 될 수 있는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음이 독자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