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
이철환 글.그림 / 자음과모음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은 쉽지 않다. 수많은 독자와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었던 작가가 사람들로 인해 상처받고 고통받은 이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메세지를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에 담았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현장은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이는 연출되지 않는 상황적 변화에서 일어난 문제이기도 하지만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난 일들이 많다. 사람들과의 관계로 문제가 야기되었을 때는 심각한 수준까지 이를 때도 있다. 사람들이 변했다고 한다. 살기 어려운 시대에서 서로 의지하고 신뢰하면서 살았는데 어느정도 경제적 효과를 맛보았던 현 시대가 더욱 살기 어렵다고 한다.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해 상실된 마음들이 가득하기에 서로에 대한 불신으로 믿음을 잃은 시대가 되었다. 이런 시대속에 살아가는 이들은 감정이 메말라졌다. 정신적 충격이 지속될 수록 감정이 사라진다고 한다. 정신병을 지속된 이들의 고통점은 눈물이 없다는 것이다. 감정조절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자신을 잃어버린 것이다.

 

 현대인들이 이와 비슷한 현상을 가지고 있다. 이웃과 상대를 배려하는 것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감정이 메말라지고 인간의 본성에 의해 살아가는 아픈 시기가 되어진다는 것이 안타깝다. 무엇이 우리에게 문제인가를 진단하여 치료해야 한다.

 

 이 책은 우리들의 일상에서 나타난 현상들을 조금더 가까이 들어가 관찰하게 한다. 한걸음 한걸음 더 가까이 들어감으로 인간의 속마음과 그들의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것이다. 현대인들의 마음은 많이 왜곡되어져 있다. 왜곡된 감정이 다양한 사회 문제를 야기한다. 사회적문제뿐만 아니라 개인, 가정의 문제도 동반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사람과 자신을 들어다보아야 한다.

 

 이 책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대안을 찾아가지만 믿음을 회복하자는 것이다. 믿음을 잃었기에 다양한 마음의 형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렇다. 사람들과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믿음이다. 인간관계속에서 가장 영향력을 주었던 것이 믿음이다. 믿음을 잃었을 때는 사람들을 잃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회복해야 할 것은 믿음이라는 분명한 목표를 우리가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사랑과 소망을 가지고 있는 믿음이다. 믿음을 회복하여 아름다운 사회가 우리의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