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미있다!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발해까지 ㅣ 재미있다! 한국사 1
구완회 지음, 김재희 그림 / 창비 / 2015년 3월
평점 :
역사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필요한 시점에 창비에서 좋은 책이 발간되었다. 보수, 진보의 관점으로 평가되어진 다양한 역사 해석의 문제점들이 있지만 아동때부터 한국 역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일본과 강대국들의 역사 왜곡이 심각한 상태이다. 특히, 일본은 우리 나라의 역사를 식민사관 관점에서 해석하고자 한다. 임나일본에 대한 대두는 한국사회를 흔들고 있다. 한반도의 역사를 두고 강대국들의 패권에 의해 재해석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한국사를 바로 보아야 한다.
어렸을 때부터 역사의식을 심어주지 않는다면 역사가 없는 민족이 된다. 우리의 역사는 위대하다. 강대국의 침략속에서도 우리의 역사는 숭고할 만큼 이어져 왔다. 아름다운 한반도의 역사를 왜곡하고자 하는 강대국들의 역사의식에 우리는 일침을 놓아야 한다.
일본은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는 사태를 더욱 곤고히 하고자 한다.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있지만 우리의 대응은 참으로 안타깝다. 경고와 강력한 대응으로 일관된다고 하지만 일본의 계획된 역사왜곡에 대한 대처는 걱정스럽기까지 한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역사학자와 함께 정부, 외교라인을 활용하여 체계적 연구성과와 함께 우리의 역사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 독도를 침탈하고자 하는 일본의 야욕은 한반도 전체를 자신의 나라로 편입하고자 하는 야욕의 시작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점에서 역사적 사실을 연구 발전시켜야 한다. 특히, 우리 민족과 국민들에게 역사란 무엇이며, 우리의 역사는 어떠한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재미있다 한국사"는 역사를 알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잘 편집되었다. 물론, 대상은 어린이, 청소년으로 볼 수 있지만 삽화와 함께 구성되었기에 다양한 연령층에서도 수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역사는 우리의 산물이다. 우리의 것을 우리의 것으로 알고 배워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역사가 얼마나 웅장하고 장엄했는지를 알 수 있다. 자랑할 만한 가치가 우리의 역사안에 있다. 한반도의 다양한 정세속에서도 굳건하게 지켜왔던 우리의 역사를 다양한 연령층이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역사를 다시금 배우고 자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