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의 품격 - 연봉은 오르는데 왜 삶의 질은 그대로인가?
올리비아 멜란.셰리 크리스티 지음, 박수철 옮김 / 솔트앤씨드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현대사회는 매우 불안하다. 금융위기속에 세계 경제는 요동치고 있다. 각국에서는 자국의 이익과 실리를 위해 부단한 전쟁속에 있다. 각국의 치열한 외교뒤에서는 돈의 흐름을 주도하고자 한다. 세계 경제는 2, 3년 후에 큰 변화를 갖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어떻게 돈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고민해야 할 것이다. 돈은 지배구조를 변화시켰다. 돈이 경쟁력이 되고, 돈이 힘이 되었다. 현대인들은 돈이 행복을 준다고 믿기도 한다. 돈의 매력속에 빠려든 이들은 돈의 미혹에 자신을 헌신하기도 한다.
돈은 사람들의 삶의 질적 차이를 갖게 하기도 한다. 그런데 정말 돈이 해답일까. 현대인들이 그토록 돈을 쫓아 살아가지만 돈은 인간들의 욕망을 채우지 못한다. 아니 돈이 채우지 못한 것이 아니라 돈을 움켜 쥐고 있는 신진세력들이 사람들에게 만족을 주지 않는다. 돈은 철저한 자기 중심적 성향이 강하다. 배려와 양보가 없다. 돈은 철저한 자기만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돈의 형태이다.
이러한 돈의 특징은 결국 사람들을 황폐하게 만든다. 돈이면 모든 것을 이룬다는 착각속에 살아가는 이들에게 돈으로 통한 상처가 얼마나 엄청난 것인지를 보여준다. 현실은 녹녹치 않다. 돈이 사람 생명보다 소중하다. 사람의 생명을 돈으로 바꾸기도 한다. 돈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돈으로 깨어진 인간관계, 돈으로 깨어진 사회적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지 우리는 고민해야 한다. 돈으로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어 사회적 불안을 초래하고 있다.
이 책은 돈으로 인해 겪은 다양한 인간문제로 인해 심리적 어려움을 갖는 이들에게 돈의 정체를 보여준다. 돈의 진실과 내면을 통해 돈에 매료되어 있는 이들을 치료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돈으로 인해 심리적 절망과 좌절을 겪었던 이들을 분노조절 능력을 잃게 된다. 화로 인해 사회적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가 되어간다. 사회, 가정 모두가 감당해야 할 문제가 자녀들까지 이어진다는 것에 심각하다. 돈으로 인해 생명경시 문제는 우리가 소스라치게 놀랄 일이다.
이 책은 돈으로 인해 일었던 인간의 삶을 새롭게 조명하면서 돈의 바른 사용을 통해 다시금 품격있는 삶을 추구하자는 것이 이 책의 취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