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을 만점으로 만드는 스트레스 관리
신경희 지음 / 영림미디어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개그맨 김구라가 공항장애를 앓고 있다는 뉴스에 놀라웠다. 연예인들의 심리적 불안은 매번 뉴스로 통해 들어왔지만 독설을 주저하지 않는 김구라가 스트레스로 인해 공항장애를 앓고 있다는 것에는 믿어지지 않았다. 연예계의 독특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인기에 따른 심리적 압박은 받는 것은 연예인들의 생활이다.
그렇다면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인가. 자기계발에 따른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지만 효과적인 면에서는 늘 즉답을 피한다. 개인적 차이와 환경적 차이때문에 치료하는 방법과 시기가 다르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기도 하다.
스트레스, 정말 날려버릴 수 없는 것인가. 약간의 스트레스는 정서적 안정과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준다고 한다. 삶에 긴장을 고취시키면서 안일한 삶에 동력을 두는 것이기 때문이라지만 스트레스는 사실 힘들다. 힘든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삶의 만점을 만든다는 저자는 책 주제는 독자들에게 호감을 갖기에 충분하다.
그런데 저자는 허무맹량한 이론이 아님을 책을 통해 구체적인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병리학과 심리학을 전공한 이래 다양한 스트레스 연구과 임상을 경험해 왔다. 스트레스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를 삶의 전방위적으로 연구하였다. 생활환경과 습관으로부터 체질과 심리적 상태, 관계 등을 통해 깊게 관찰, 진료함으로 처방하는 놀라운 경험들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플랜을 제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인간관계를 통해 갖는 스트레스는 감당하기 어렵다. 자신의 삶의 연역에서 해결할 수 없는 여러가지 원인들을 분석하여 저자는 여섯 가지 기슬을 통해 인간관계를 대처할 수 있는 자원을 갖게 한 것이다.
자자는 스트레스를 통해 삶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찾아 가면서 스트레스를 통해 삶이 발달하는 방향전환을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방법이며 활로이다. 방향적 스트레스 관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동안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읽어왔던 것과는 사뭇 다른 형태의 진단에 따른 처방은 스트레스를 통해 삶을 힘겹게 살아가는 이들에게 소망을 주는 대안을 저자는 제시하고 있다는 것에 가치를 두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