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미부여의 기술 - 평범함을 위대함으로 바꾸는 8가지 코드
인터브랜드 지음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최근 브랜드 내재화의 중요성이 인정받고 각광받는 것은 브랜드 개념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진화한 결과다"
저자는 '~스럽다'는 말문으로 이 책을 시작한다. '삼성스럽다' '애플스럽다' 그들의 가치를 스럽다라는 말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를 브랜드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부여하고자 한다.
현대는 브랜드 사회이다. 국가 브랜드의 가치, 기업 브랜드의 가치, 개인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하기도 한다. 어떤 때는 국가 브랜드보다 기업 브랜드가 높이 평가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처럼 브랜드는 기업의 명성과 가치를 함축하여 내재화시킨 것이다.
브랜드의 내재화는 이해단계와 믿음 단계, 행동 단계를 밟게 되면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활동과 투자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브랜드는 사람과 시대에 따라 변하지만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그런데 브랜드의 완성은 사람이라는 사실앞에 왠지 가슴이 뭉클하다. 사람과 함께 하는 기업의 정신속에서 사람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일들이 많다. 기업의 성장과 함께 퇴보되는 악영향은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생산품을 위한 것으로 주객이 전도되지만 브랜드의 완성은 사람이라는 사실이 더욱 가치있음을 알게 된다.
현대 사회는 스토리가 있다. 현상적인 모든 것은 스토리로 구성되었다. 브랜드도 스토리가 있다. 스토리를 통해 사회가 더욱 풍성해지며 기업의 완성도가 견고해진다. 스토리안에서 진실과 거짓이 가득하지만 사람들이 숨쉬며 살아가는 공간안에는 진실된 가치를 추구한다. 그 가치를 집대성하면서 표현되어진 것이 브랜드이다. 브랜드는 기업의 명성과 가치, 정신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소비자들에게 각인 시킬 수 있는 소중한 의의를 브랜드로 보여준다.
현대 사회는 디지털 사회가 되었다.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는 사회적 현상이 포괄적이며 단순한 브랜드에 대한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는 시대에 우리들을 브랜드화하는 지혜를 이 책을 통해 얻게 될 것이다. 브랜드에도 스토리가 있으며 히스토리가 있기에 면면히 브랜드의 변천과 가치를 공부하다보면 내가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 깨달음과 동시에 나의 가치를 높인다면 이는 자신을 디자인할 수 있는 놀라운 성과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개인과 사회, 기업과 국가에 부여된 힘을 브랜드화 하여 의미를 재평가하고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브랜드가 재산이기에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음에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