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원하는 삶을 살 것인가 - 불멸의 인생 멘토 공자, 내 안의 지혜를 깨우다
우간린 지음, 임대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공자, 맹자, 노자의 가르침은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삶의 지표가 됨에는 의심할 바가 아니다. 특히, 공자의 가르침은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따르고 있음이 주변에서도 많이 본다. 공자같은 거인이 특별한 삶을 살았을 것이다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공자의 삶은 만만치 않는 삶이었다. 그를 만드는 학문적 깊이와 성자로서의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은 공자의 삶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공자의 제자 자공을 빌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공자의 가르침을 설명하고 있다. 사실 공자의 글을 읽는 다는 것은 쉽지 않다. 한자로 구성된 공자의 가르침을 현 시대에 접목하여 적용한다는 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어려움을 알고 있는 저자는 새로운 방식으로 공자의 가르침과 삶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이 책은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공자의 삶과 정신을 보여줌으로 인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 삶의 지혜를 얻게 도와 준다. 많은 사람들이 삶의 문제앞에 무릎을 꿇게 된다.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내재적 능력을 함양하지만 부분도 있지만 삶에 실타래를 풀어갈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한번밖에 살아가지 않는 인생을 누구나 살아가지만 먼저 살았던 이들로 삶을 배워간다면 실수를 줄이며 현명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음을 우리는 안다. 그렇지만 먼저 살았던 이들의 삶을 배우고자 하지 않았기에 계속된 어려움속에서도 해결할 방법이 없었던 것이다.
삶에 여러가지 어려움중에 대부분이 인간관계, 물질관계에서 비롯된다. 그 안에서 우리는 행복을 잃게 되고 삶에 실의를 안게 된다. 좌절과 절망속에서 상실된 인생을 살아가기에 삶에 의미와 애착이 없는 것이다. 우리는 인생을 군자에게 배우는 겸허함이 필요하다. 이 책은 우리에게 삶에 필요한 자세와 태도를 배우게 한다. 공자의 가르침으로 현실에서 나의 삶을 조명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붙잡고자 하는 것이 욕심인지 아니면 가치인지를 이 책을 통해 알게 될 것이다.
공자의 삶을 통해 우리의 삶을 재조명하고 투영함으로 인생의 맛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무엇보다 인생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현명함을 공자는 가르친다. 특히 균형감각을 잃지 않고자 공자의 가르침을 받는다면 세상에 가치없는 유혹에 쉽사리 넘어지지 않는 지혜를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