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존재감은 어디서 오는가 - 실력을 성공으로 바꾸는 최고의 비결
실비아 앤 휴렛 지음, 황선영 옮김 / 진성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재감이 없는 개인과 리더들은 왜 존재감이 없는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내리기 어렵다. 자신을 스스로 진단하고 점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자신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자신이 놓쳤던 부분이 무엇이며, 자신에게 채워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지를 알게 해 준다.

 

 로얄 패밀리를 추구하는 이들은 격을 강조한다. 격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격이 떨어진 행동과 언어는 그들의 질적 가치를 떨어지게 함으로 조심성을 갖는다. 이들이 말하는 품격이 이것만은 아니지만 언어와 행동을 대단히 중요시한다. 매너가 있는 행동, 상대를 배려하지만 분명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언어를 추구한다. 이들에게 품격있는 인생이 돈과 명예로 주어진 것이 아니다. 돈과 명예는 흐르는 강과 같지만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가치적 존재로 옷입고자 한다. 로얄 패밀리에 대한 동경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삶과 일반인들의 삶이 다르지 않다. 가치적 존재를 강조하기에 그들을 예로 들었지만 오해할 필요는 없다. 나는 그들의 가치를 우리들이 생각하는 인생의 가치와 같다고 말하지 않았다.

 

 리더의 존재감을 높이는 절대 가치는 없다. 그러나 질적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심은 할 필요가 있다. 외형적 조건에 의해 사람을 평가하고 가치를 진단한다면 이는 분명 문제가 있다. 그렇지만 한가지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외형 관리에 대한 수고함이 자기관리에 중요한 부분임을 말해두고 싶다. 리더는 자기 관리에 철저한 이들이다. 이들은 실력을 갖춘 존재이다. 리더의 품격과 가치를 높이는 이들은 경험과 실력이 풍부하다. 리더의 조건을 갖춘 리더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가치도 높이게 된다. 현대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브랜드 가치에 필수요인은 인재 중용이다. 인재 양성과 관리, 개발은 결국 기업의 인지도와 브랜드를 높이게 된다.

 

 리더는 그 중심에 섰다. 브랜드의 중심, 가치의 중심이다. 이들의 방향은 기업과 단체, 공동체의 방향을 좌지우지 한다. 즉 리더의 가치가 기업의 가치가 된다는 것이다. 물론, 하나가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비중이 그만큼 크다는 것이다.

 

 이 책은 존재감을 갖춘 리더의 조건을 말하고 있다. 우리들은 리더이다. 평사원이라고 하더라도 평생 평사원으로 일하지 않는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과정이 필요하다. 절대적 순응원칙을 따르지만 자신의 꿈을 버려서는 안된다. 자신의 꿈을 갖는 이들은 이 책에서 자신의 존재감과 리더의 존재감을 높이는 것이 무엇인지 배울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우리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리더의 참신함과 존재감을 알게 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안목을 열어 주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