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답게 산다는 것 - 중국교육TV <명가논단>의 명품 강연「고전 인생수업」
자오스린 지음, 허유영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사람은 사람답게 살아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이 사람답게 살지 못했다는 것인가. 물론 그렇다. 사람이 사람답게 살지 않는다. 사람이 제일 두려워하는 존재가 사람이다. 사람에 대한 가치가 떨어졌다. 이 땅에 가장 존귀하고 보배로운 존재는 사람이다. 사람위에 사람없고 사람아래 사람이 없다. 사람이 중심이고 사람이 최고가 되어야 한다. 사람의 가치는 평가할 수도 평가해도 안된다. 그런데 사람의 가치는 추락했다. 왜 이런 사회가 되었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사람은 사람과 함께 해야 가장 행복하다. 사람과 함께 하는 시간과 삶이 가장 소중한 것이다.
이 책은 사람이라는 존재와 사람답게라는 당위성을 고전을 통해 새롭게 발견한다. 사람이 살아간다는 본질과 그 문제는 이 책을 통해 많은 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대인들이 찾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사람에 관심과 초점을 맞춰야 한다. 우리는 사람이라는 존재에 가장 가치를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사람에 대한 본질알고 지켜가는 길을 볼 것이다. 수많은 학자와 선생된 분들은 사람다움을 강조했다. 사람의 도리를 말하는 것이다. 도리에는 많은 것이 포함되었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생존이다. 생존은 사랑에서 이루어진다. 사람은 사랑속에서 피어난다. 사랑의 가장 소중한 열매는 사람다움의 최고점인 효에서 나타난다. 또한, 사람은 무엇보다 사람이 먼저이다. 사람이 먼저라는 것은 다른 것에 가치가 있다하더라도 사람의 가치와 비교가 안된다는 신념이다. 우리들은 사람과 함께 더불어 살아감으로 아름다운 인생을 역사에 남긴다. 이 책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법과 처세뿐만 아니라 사람됨을 말하고 있다. 사람됨은 태도이다. 태도는 사람됨의 모습이다.
이 책은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지혜를 갖게 된다. 현대인들은 마음을 다스리지 못한다. 감정에 이끌려 살아간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것은 좋지만 감정조절이 되지 않아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들이 종종있다. 자신의 마음을 관리하고 다스리는 힘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생을 살아가면서 얻은 지혜이다.
이 책은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존재에 대한 책임과 자신의 미래를 위해 기초를 다지는 지혜를 품는 리더의 소양을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사람답게 살아가는 모든 영역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며 자신의 존재적 가치를 높이는 소중한 삶과 그 안에서 사람다운 덕을 놓치지 않는 진정한 인생의 행로를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