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코드 3.0 - 서울대생 3121명의 근본적이고 절대적인 공부법
조남호 지음 / 웅진윙스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은 새로운 전쟁속에 살아가고 있다.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현상이다. 이 전쟁은 혼자만의 전쟁이 아니라 온 가족의 전쟁이기도 한다. 이 전쟁이 있을 때는 온 가족이 숨조차 쉬지 못한다고 한다. 이 전쟁은 바로 입시전쟁이다.

 

  대한민국 학생들은 반드시 입시 전쟁을 치뤄야 한다. 왜 이런 전쟁속에 아이들이 희생되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아이들에게 미래가 있는 사회를 조성해야 하는 것이 기성세대들의 과제일 것이다. 우리는 오랫동안 사대주의에 빠져있다. 성공에 대한 기대도 사대주의 영향이다.

 

  다음 세대들에게는 이런 체제속에서 희망이 있을지 모르겠다. 자신의 미래를 꿈꾸며 살아야 할 환경이 아니다. 그중에 입시전쟁에 뛰어든 아이들이다.

 

 이 책은 이러한 고민과 환경속에서 있는 입시생뿐만 아니라 공부를 하는 모든 이들에게 공부법을 전수하고자 하는 저자의 아름다운 마음이 담겨있다. 공부에는 정석이 없다. 그런데 저자는 자신있게 입시공부법을 제시하고 있다. 가장 가치있는 전략이 무엇인지를 절대가치를 통해 알아가게 한다. 모든 것은 자신의 행복에 맞추고자 한다. 자신에게 가장 유익한 삶이 무엇인지를 안다는 것은 쉽지 않다. 이 책은 인생지도를 그려보도록 한다. 자신의 인생지도를 통해 무엇에 집중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 수립의 중요성을 검토하게 한다. 이는 계획의 중요성을 깨달아 효율적인 시간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의미있는 경험을 하게 되는 데 이는 집중력이다. 동기부여를 통해 집중을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공부를 할 수 있는 자세와 계획이 수립된다.

 

 사람들은 환경과 습관, 심리 등의 영향을 받게 된다. 집중력 유지하고자 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하는 공부를 지속적으로 계획에 따른 공부법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유익한 방법을 터득하고 배워가며 습관화하도록 돕는 것이 이 책의 힘이다.

 

 공부는 평생하는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시기는 청소년때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공부할 수 있는 유익한 방법을 공개한 저자의 스터디 코드 3.0가 가장 유익할 것이다. 현실적 어려움으로 실패를 거듭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전을 기대하는 수업생이라면 이 책의 도움이 클 것이다.

 

 입시전쟁에서 벗어나는 그날까지 우리는 공부를 해야 하지만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는다면 자신의 시간을 헛되이 하지 않을 것이다. 이 책 또한, 진정한 가치를 찾아 가장 유익한 방법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득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